최근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로 인한 맞벌이가정 등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방과후 아동의 양육과 보호를 가정에서 수행하기 어려워 사회와 정부가 방과후 아동지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현 시대는 새로운 시각으로 가정양육기능과 역할 대행, 아동보호의 문제를 고민하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는각 부처별로 단절되어 아동 돌봄 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부처 간 서비스 중복, 사각지대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즉, 보편화된 양육에서 벗어나어떤 내용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가 중요한 화두가 된 것이다.안전한 보호와 교육을 기반으로 한 방과후 아동지도가 강조되고 있는 현 시대에서 가정의 부모, 교육기관의 교사, 지역사회 및 방과후 지도교사, 아이돌보미 교사가 연계하여 밝고 건강한 아동 성장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마주하는 사람들이 부모를 대신해서 보살피고 사랑을 전달하는 부모와의 양육 공동체가 되기를 바라며, 일과운영의 안내서로서 유익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Ⅰ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해
1.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해
2. 돌봄서비스의 이해와 직업윤리
3. 방과후 교사의 역할 및 자질
4. 아이돌보미의 구체적 활동과 실제
5. 아동관찰 및 기록의 실제
Ⅱ 아동안전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1.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2. 아동안전관리와 응급처치
3. 아동건강관리
Ⅲ 아동발달의 이해
1. 영아발달의 이해
2. 유아발달의 이해
3. 학령기 발달의 이해
Ⅳ 교수-학습방법
1. 아이 기질에 따른 양육법
2.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
3. 영유아의 상호작용
4. 영유아기 및 학령기 부적응 행동의 이해
5. 교재․교구 제작 및 활용방법
6. 영유아 일과 운영의 이해
7. 바람직한 훈육방법
8. 아동인성교육
9. 또래관계와 행복한 학교생활
Ⅴ 방과후 활동의 이론과 실제
1. 오감놀이
2. 푸드아트(Food-Art)
3. 아동문학
4. 창의적인 독서지도
5. 사고력 쑥쑥 NIE
6. 창의적 체험활동
Ⅵ 영유아 중심·놀이중심의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
1. 놀이의 의미와 돌봄의 역할
2. 놀이중심의 프로그램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