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이라는 단어가 우리 곁으로 다가온 지도 어느새 20년의 세월이 넘었다. 2000년이 시작되던 해에 우리는 다소 생소했던 평생교육이라는 단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점차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이제 강산이 두번 변한 시점에서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라는 단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고, 가깝게 느껴지며 내 삶의 일부로 느끼며 살고 있다.이 책은 성낙돈 ㆍ 가영희 ㆍ 조현구(2013)에 의해 발간되었던 책을 기반으로 새롭게 13장으로 구성하였으며, 1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평생교육 환경을 기술하였다. 2장에서 6장까지는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토대, 평생학습자의 특성, 평생학습 지도의 원리, 평생교육에서의 교수이론, 평생교육자의 역할과 자질을 다루었다. 7장에서는 평생교육의 교수학습 설계를 다루었고, 8장에서 10장까지는 평생교육방법을 다루었다. 11장에서 13장은 미래의 평생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되는교육공학적 접근을 하였다. 11장에서는 교수학습매체, 12장에서는 원격교육, 13장에서는 이러닝을 다루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십수 년간 대학과 평생교육현장에서 강의활동을 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교재로 집필하였다. 따라서 이 책이평생교육사 양성은 물론, 평생교육 현장에서 강의활동을 하고 있는 많은 교수자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Chapter01 평생교육방법과 미래
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 평생교육방법의 개념
Chapter02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안드라고지
2. 구성주의 학습
3. 전환학습
4. 의식화 이론
5. 자기주도 학습
Chapter03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1. 성인학습자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특성
3. 성인학습의 원리
4.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
Chapter04 평생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개념
2. 평생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3. 성인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
Chapter05 평생교육의 교수이론
1. 글레이저의 교수이론
2. 브루너의 교수이론
3. 가네의 교수이론
4. 목표 기반 시나리오
5. 켈러의 동기유발 교수설계이론
Chapter06 평생교육자
1. 평생교육자의 역할
2. 평생교육자의 자질
3. 평생교육사 제도
4. 평생교육자의 리더십
Chapter07 평생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1. 교수와 교수 설계
2. 교육공학
3. 교수 설계의 기본 원리
4. 학습목표 진술 방법
5. 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6. 학습지도안
Chapter08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1. 도제식 교육방법
2. 멘토링
3. e-learning
4. 코칭
5. CAI 교육방법
Chapter09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법
2. 토의법
3. 브레인스토밍
4. 액션러닝
Chapter10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1. 게임학습
2. 역할연기
3. 현장실습
4. 현장견학
5. OJT(직장 내 교육)
6. 감수성 훈련
Chapter11 평생교육방법과 교수학습매체
1. 의사소통으로서의 교수학습 과정
2. 의사소통 모델(커뮤니케이션 모델)
3. 교수학습매체의 개념
4. 교수학습매체의 기능 및 효과
5. 교수학습매체의 분류와 선정
6. 효과적인 매체 활용을 위한 매체교양 교육
Chapter12 평생교육방법과 원격교육
1.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2. 원격교육의 정의
3. 원격교육의 발달
4. 원격교육의 구성 개념
5. 원격교육의 설계 모형
Chapter13 평생교육방법과 이러닝
1. 이러닝의 개념
2. 이러닝의 장점과 단점
3. 이러닝 교수학습 전략
4. 이러닝 교수학습 방법
5. 이러닝을 이용한 협동학습: e-PBL(문제기반학습)
6. 이러닝을 이용한 토론학습
7. 이러닝에서의 콘텐츠 상호작용과 이러닝 운영 유형
8. 이러닝과 실감형 콘텐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