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전문 도서

저자 신재흡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2-10-31
ISBN 979-11-6328-441-3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한국교육의 현실을 타개하고 교육의 질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리더십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육행정가의 리더십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이제 교육리더(교육부장관, 교육감, 학교장, 교사)들은 급격한 변화와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뉴 리더십(new leadership)이 개발될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는실정이다. 이에 본 저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학교와 교육리더십,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등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을 전망하고자 한다.

본서는 교육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하여 쉽게 풀어쓰면서 학습목표, Keyword, 생각해 봅시다 등을 포함시킴으로써 교육현장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책은 교육리더십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1절 산업혁명의 발달과정

2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34차 산업혁명이 수반하는 사회변화

44차 산업혁명시대와 교육

5절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쟁점

Chapter 02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학교

1절 한국교육의 실상

2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시스템 변화

3절 미래 학교교육 방향탐색

Chapter 03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14차 산업혁명시대 한국 미래교육의 목적과 방향

2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3절 한국 미래교육의 인재상

4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Chapter 04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1절 변혁적 리더십

2절 문화적 리더십

3절 도덕적 리더십

4절 서번트 리더십

5절 감성적 리더십

6절 카리스마 리더십

7절 수퍼 리더십

8절 셀프 리더십

9절 분산적 리더십

10절 수업리더십

11절 가부장적 리더십

12절 기러기 리더십

13절 가치부가적 리더십

14절 여성리더십

15절 히딩크 리더십

16절 참여적 리더십

17절 윤리적 리더십

18절 체인지 리더십

19절 피그말리온 리더십

20절 반향촉진 리더십

Chapter 05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비교와 시사점

1절 요약

24차 산업혁명시대의 역량과 교육리더십과의 비교

3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리더십의 시사점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신재흡

신재흡 교수


전)

∙한국교육행정학회 윤리위원장, 재정위원장, 부회장선출위원장

∙한국교원교육학회 감사, 윤리위원장, 중등교육위원장, 홍보기금위원장

∙한국유아보육복지학회 서울지회장, 연구윤리위장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윤리위원장

∙한국교육학회 선거관리위원장

∙한국교육정치학회 감사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선발위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장 경영능력 평가위원

∙구리시청 보육정책위원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현)

∙한국유아보육복지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및 주삼환교육리더십상 위원회 위원

∙한국교육정치학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

∙한국교원교육학회 이사 및 부회장선출위원장

∙한국실천교육학회 윤리위원장

∙한국미래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학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

∙한국홀리스틱학회 편집위원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저서 및 논문>

∙한국 교육행정발달사 탐구(공저, 2005)

∙교육조직행위론의 탐구(공저, 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공저, 2006)

∙한중 중등교육의 국제화 활성화 방안(공저, 2018)

∙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201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경영탐색–(2020)

∙글로벌 시대의 문화다양성을 위한 다문화사회와 교육(2021)

∙EDUTOPIA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장학의 이론과 실제(2021)

∙초 ․ 중등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2022)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문화 및 학교 조직효과성 간 관계연구(교육행정학연구 29(3), 2002)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 25,2007)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헌신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 26,2008)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종합연구8(2), 2010)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지향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성과 간의관계 연구(공저, 유아교육 ․ 보육행정연구 14(3), 2010)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국교원교육연구 27(4),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공저, 유아교육 ․ 보육행정연구 14(4), 2010)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 조직문화가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종합연구 10(1), 2012)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국교육학연구 19(1), 2013)

∙감성적 리더십과 조직감성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소통과 인문학, 16,2013. 2.)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교사집단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소통과인문학, 16, 2014.2.)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분산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소통과 인문학, 19,2014. 8.)

∙∙감성적 리더십, 학교 조직문화,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교육종합연구13(1),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