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뇌의 특성을 알고 자녀·학생을 보육·교육시키면 행복이 보이며 그 시간을 길게 가질 수 있다. 남자, 여자는 뇌구조가 다르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이 말은 뇌가 다름을 인정하면 싸울 일이 없다는 말과도 같은 것이다. 이렇듯 아이들도 제각각 ‘다른’ 두뇌구조를 가지고 태어난다. 즉, ‘좋고 나쁨’의 의미가 아니고 말 그대로 ‘다름’이다. 아이의 뇌와 보육·교육의 그 긴밀하고도 필연적인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결코 행복이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아동·청소년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뇌기능의 특성과 부모교육이론을 통하여 자녀·학생들의 행동성향이나 정서적인 성향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아이들의 보육·교육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삶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로써 부모, 학생, 열정을 가진 모든 교육계에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PART I 부모교육의 기초
Chapter 01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역사
Chapter 02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1. 부모됨
2. 부모 역할의 특성 및 부모됨의 발달
Chapter 03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 .. 자녀관계
1. 바람직한 부모의 특성
2. 자녀양육태도와 유형
3.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ART II 뇌 발달 특성과 부모의 역할
Chapter 04 뇌의 특성
1. 뇌의 구조와 기능
2. 뇌의 특수부위
3. 뇌 신경전달물질
4. 신경조절 화학물질
5. 뇌의 가소성
Chapter 05 뇌 발달 기반의 성장발달 단계별 부모 역할
1. 태아기의 뇌발달과 부모의 역할
2. 영아기의 뇌발달과 부모의 역할
3. 유아기의 뇌발달과 부모의 역할
4. 아동기의 뇌발달과 부모의 역할
5. 청소년기의 뇌발달과 부모교육
Chapter 06 장애유형별 부모 역할
1. 분리불안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2. 자폐스펙트럼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3. 주의력결핍과인행동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4. 품행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5. 섭식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PART III 부모교육 이론 및 실제 부모 - 자녀관계 향상을 위한 이론
Chapter 07 개인심리학 기반 부모교육이론 (Adler)
1. 출생순위와 생활양식
2. 열등감과 보상
3. 우월을 향한 노력
4. 사회적인 관심
5. 생활양식과 성격유형
Chapter 08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Dreikurs)
1. 부모-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2.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목표
3. Dreikurs의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4. 자녀양육의 원리
Chapter 09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Ginott)
1.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2. 자녀양육의 원리
3. 부모교육 과정단계
Chapter 10 부모교육의 효율성 (Gordon)
1.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2. 자녀양육원리
3. 부모교육의 방법
Chapter 11 상호교류분석 (Eric Berne)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2. 교류분석의 기본원리
3. 부모교육에의 적용
Chapter 12 행동수정 부모교육이론
1.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2. 자녀양육의 원리
Chapter 13 부모교육 실제에 적용하는 부모상담
1. 부모상담
2. 효율적인 부모상담기법
3. 특수아동상담과 부모상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