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태어나는 순간 가족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조직 안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사회화 속에서 타인과 교류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어 하며 이런 욕구충족의 필요성으로 인해 인간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통해 성공한 삶을 살기를희망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성공한 비결 중 하나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말한다. 따라서 본 교재에서는 효율적인 대인관계에 대한 정보, 기술을 가지고 학교, 직장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인관계 형성 방법을 전달하고자 준비되었다.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대인관계 유형에 대한 이해, 타인과의 이해와갈등을 해결하고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 조직 안에서 필요한팀워크에 대한 개념, 특성, 효과적인 팀워크를 위한 방법, 조직 안에서 역할에 대한리더십 능력, 직원들에 대한 동기부여, 변화관리, 조직원들과의 갈등관리, 개인과 개인, 조직과 조직, 개인과 조직 안에서 필요한 협상 방법, 고객서비스 개념과 고객의불만 처리 프로세스 및 고객 만족 처리 방법 등으로 구분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대인관계 방법들을 향상시키도록 구성하였다.물론 이 책에서 제시하는 내용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여러 학자들의 글과문헌들을 참고하였고, 예비 직장인들에게 이론과 실제 적용을 위한 워크북을 통하여현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하였다.
CHAPTER 01 대인관계능력
01❙대인관계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02❙대인관계의 중요성
03❙효과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요소
04❙대인관계의 이론
CHAPTER 02 바람직한 대인관계능력
01❙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만남이 어려운 이유
02❙대인관계를 이해하는 관점
03❙바람직한 대인관계
04❙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방법
CHAPTER 03 팀워크 능력
01❙팀워크의 개념 및 필요성
02❙효과적인 팀의 특성
03❙팀워크의 멤버십 및 팔로워십
04❙효과적인 팀워크를 위한 실
05❙팀워크 촉진 요소
CHAPTER 04 리더십 능력
01❙리더십의 개념 및 필요성
02❙리더십의 유형과 특징
03❙조직 안의 리더십
04❙코칭의 개념과 필요성
05❙임파워먼트
CHAPTER 05 동기부여 능력
01❙동기부여의 정의와 중요성
02❙동기부여 이론
03❙동기부여의 전략
CHAPTER 06 변화관리 능력
01❙변화관리의 정의와 중요성
02❙성공적인 변화관리를 위한 전략
CHAPTER 07 갈등관리 능력
01❙갈등의 개념과 기능
02❙갈등의 유형 및 갈등 핵심요인
03❙성공적 갈등관리
CHAPTER 08 협상능력
01❙협상의 의미
02❙협상의 과정과 협상 준비
03❙협상전략
04❙설득심리의 이해
05❙설득전략
CHAPTER 09 고객서비스 능력
01❙고객서비스의 개념 및 중요성
02❙고객의 불만 유형 및 대응방안
03❙고객의 불만 처리 프로세스
04❙고객만족 조사 및 처리 방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