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라는 공간에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를 통하여 배울 수 있도록 우리는 아이들과 숲으로 가자. 그러면 아이들은 숲에서 스스로 배우며 스스로 터득하고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숲유치원 교육이 시작된 유럽의 독일, 덴마크, 스위스 등의 숲유치원 현장을 십여 년 전부터 매년 탐방하면서 숲교육에 관심을 갖고, 2009년부터 매일형 숲유치원 교육을 인천 청량산에서부터 실천하면서 숲이 교육의 장소로써, 손색없음을 알게 되었다.앞으로 숲교육이 제대로 안착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 숲교육전문가 양성기관, 그리고 숲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들에게 유아들을 위한 지원자로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기에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특히 대학에서 교재로 활용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숲에서의 놀이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실었다. 즉, 숲에서 유아들의자유놀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관심과 경험 그리고 궁금해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는 어떻게 지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책 내용을 기술하였다
[이론편]
1. 아이들에게 숲의 의미
1) 아이들에게 숲은
(1) 호기심과 탐구심이 발현되는 숲 (2) 스스로 경험할 수 있는 숲
(3) 몸과 감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숲 (4) 모든 감각으로 놀이할 수 있는 숲
(5)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숲 (6) 친구와 함께 어울리며 관계를 알아가는 숲
2. 숲에서의 자유놀이
1) 숲에서 아이들의 자유로운 놀이
(1) 무엇으로 놀이하는가?
3. 숲에서 놀며 배우며 자라는 데 필요한 교사의 자세
1) 유아와 함께 자연을 관찰하고 느끼도록 하는 교사
2) 말로 설명하기보다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넉넉한 시간을 주는 교사
3) 지속성 있는 교육이 되도록 교육활동을 구상하는 교사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제시된 유아가 경험해야 하는 내용
가. 신체운동 나. 의사소통
다. 사회관계 라. 예술경험
마. 자연탐구
5) 놀이를 통해 유아가 경험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4. 숲에서의 놀이를 배움으로 이끄는 교사의 지원
1) 숲에서 놀이하는 아이 관찰 2) 숲에서 놀이를 배움으로 이끌어 주는 교사의 지원
3) 놀이를 지원해 주는 활동
참고문헌
[실제편]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돌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나뭇가지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풀과 꽃으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개구리와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흙으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곤충과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나뭇잎으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열매로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지렁이와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거미와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새와 놀아요
숲에서 봄·여름·가을·겨울_ 몸으로 놀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