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문이 추구하는 바는 궁극적으로 인간 삶의 질 향상과 복지 증진에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학문의 쓰임새는 이론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지향해야 한다. 다른 학문 분야에 비해서 사회복지학이 추구하는 바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 성과를 받아들여 이를 종합, 응용하여 인간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다양한 학문의 경계를 가로질러 ‘인간과 사회환경’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학 관련 과목들을 종합하여 자신이 일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특성과 서비스 이용자들이 직면한 문제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이론 및 기법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을 쓴 저자들은 각기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대학에서 오랜 기간 사회복지실천론을 강의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나 서비스 이용자들이 지닌 문제들이 너무나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고민하면서 여러 차례 집필 모임을 가졌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얻은 결론은 각자 자신의 실천 현장의 특성과 학생들을 가르친 강의 경험을 살리되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제시한 사회복지학 교과목지침서(2020)에서 명시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론 교과목 기준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집필하기로 하였다.
PART I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Chapter 0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성찰적 실천
제1절 전문직에 대한 이해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전문적 기반
제3절 성찰적 실천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과정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 과정
제2절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과정
Chapter 04 사회정의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제1절 사회정의와 인권, 사회행동
제2절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제3절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윤리와 가치 갈등
제4절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
Chapter 0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제1절 사회복지실천과 다양성
제2절 다문화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유능성 훈련
제3절 다문화사회복지실천 과정
Chapter 06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통합적 접근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기반
제2절 인간과 환경을 이해하는 개념적 틀과 체계론적 사고
제3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적용
Chapter 07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장
제2절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현장
제3절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슈와 문제
제4절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문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PART II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Chapter 08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Chapter 09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접수 및 자료 수집
제1절 사례 발굴 및 접수
제2절 자료 수집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사정
제1절 사정이란 무엇인가?
제2절 사정의 특성과 내용
제3절 사정의 도구
Chapter 11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
제1절 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
제2절 계약 단계
Chapter 1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개입
제1절 개입에 대한 이해
제2절 직접적 개입
Chapter 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종결 및 평가
제1절 종결에 대한 이해
제2절 평가에 대한 이해
Chapter 14 사례관리
제1절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제2절 사례관리의 과정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