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자기가 속한 주변 세계의 모든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기 때문에 본성적으로 타고난 과학자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아 주변 세계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다양한 사물에 대해 많은 질문을 쏟아낸다. 또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어떻게, 왜, 무엇을, 어디에서’의 답을 발견하기 위해 끊임없이 탐색한다.유아과학교육은 과학적 개념이나 지식의 전달이 아닌 본성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아들이 스스로 조작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환경과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과학이 탐구과정과 그 결과로 축적된 지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처럼 유아과학교육 또한 유아들의 흥미와 질문을 바탕으로 유아 스스로 조작과 탐색이 가능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과학적 사고와 탐구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정중심의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에서는 유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과학적 내용과 교육적 접근방법을 안내하고, 예비유아교사와 현직 유아교사 또한 과학적 소양과 반성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주의 관점에서 유아과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불변하는 진리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이 책도 정답이 아닌 최선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현장에 나아갈 예비유아교사와 현장에 계신 유능한 교사분들께서 유아들에게 보다 좋은 활동으로 활용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본 저자의 바람이다.
PART I.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CHAPTER 01|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1.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CHAPTER 02|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요소
2.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의 구성내용
3.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활동
|CHAPTER 0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1.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2. 유아과학교육과 유아교육과
|CHAPTER 04|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적 실험구성법
2.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3. 자연탐구접근법
|CHAPTER 05|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실내환경구성
2. 실외환경구성
|CHAPTER 06| 유아과학교육 평가
1. 유아활동평가
2. 교사평가
PART Ⅱ. 유아과학교육의 실제
|CHAPTER 01| 탐구과정 즐기기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1. 자석
∙ 자석에 붙거나 붙지 않는 것이 있어요
∙ 자석에 철가루를 붙여 보아요
∙ 물고기를 낚아요
∙ 무슨 글자가 숨어 있을까요?
∙ 자석자동차를 움직여 봐요
∙ N극과 S극이 되어 보아요
∙ 냉장고자석을 만들어요
2. 물
∙ 어떤 것이 물에 뜨고 가라앉을까요?
∙ 어떤 가루가 물에 섞이고 섞이지 않나요?
∙ 어떤 액체가 물에 섞이고 섞이지 않나요?
∙ 마블링 물감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만들어요
∙ 여러 가지 차를 끓여요
∙ 얼음과자를 만들어요
3. 공
∙ 어떤 공이 더 무거울까요?
∙ 어떤 공이 더 높이 튈까?
∙ 내 미끄럼틀이 제일 빨라!
∙ 공을 굴리면 어떤 무늬가 나올까?
∙ 탱탱볼을 만들어 봐요
4. 소리
∙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맞혀 보아요
∙ 몸에서 나는 소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여러 가지 곡식의 소리가 달라요
∙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여러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보아요
∙ 종이컵 전화기에서 나는 소리가 달라요
∙ 물 실로폰을 연주해 보아요
5. 색깔
∙ 뱀이 무슨 색을 낳았을까요?
∙ 어떤 색깔이 숨어 있을까요?
∙ 꽃잎과 나뭇잎으로 손수건을 꾸며요
∙ 색깔 풀 그림을 그려 보아요
∙ 색깔 반죽으로 나만의 쿠키를 만들어요
6. 과일·채소 등을 갈 수 있는 도구
∙ 어떤 도구로 갈았을 때 과일 속의 물이 가장 많이 나올까?
∙ 어떤 과일 속에 물이 가장 많이 들어 있을까?
∙ 과일주스를 만들어요
|CHAPTER 02| 탐구과정 즐기기 & 자연과 더불어 살기
1. 씨앗
∙ 과일과 과일의 씨앗을 알아보아요
∙ 꽃씨를 심어요
∙ 콩나물을 기르고 관찰해보아요
∙ 새싹 비빔밥을 만들어요
∙ 씨앗으로 꾸며요
2. 나뭇잎
∙ 나뭇잎에는 여러 가지 색깔이 있어요
∙ 나뭇잎은 색깔이 변해요
∙ 나뭇잎에는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 나뭇잎은 크기가 달라요
∙ 나뭇잎마다 잎맥이 달라요
∙ 마르지 않은 나뭇잎과 마른 나뭇잎에 대해 알아보아요
∙ 여러 가지 나뭇잎으로 꾸며보아요
3. 비, 바람
∙ 비가 얼마나 많이 오는지 알아 보아요
∙ 여러 가지 빗소리를 들어보아요
∙ 바람이 나오는 도구로 공을 굴려보아요
∙ 바람에 말린 음식을 알아 보아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