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제2판 영유아교사인성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2판 영유아교사인성론

전문 도서

저자 홍길회 · 정미자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3-01-17
ISBN 979-11-6328-492-5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유아교육학 #영유아교사인성

도서 소개

 영유아교사인성론전문성과 인성을 함께 갖춘 보육 및 유치원 교사를 배양하는 데 필요한 것은 바로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준비하고 배울 수 있도록 차근히 안내하는 것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하여 어떻게 하면 유능하면서도 행복한 교사로 양성할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우선 다음과 같이 필요하고 바라는 교사상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본서에서는 세 가지 희망사항을 목표로 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보육관련학과 및 유아교육과의 예비교사들은 물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현장 교사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기본으로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내용으로 담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기본적인 교직의 이해부터 영유아교사의 자격과 역할, 권리와 의무, 인성 및 인간관계, 나아가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행복해지는 길에 이르는 주제들을 10개의 장으로 나누어 다루었으며, 무엇보다 각 장마다 덧붙인 수행하기를 통해 이슈가 되는 주제에 대해 스스로를 진단하거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주요한 내용을 지루하지 않게 요약소화할 수 있게 하였으며, 발표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효율적인 강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2판에서는 영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교육을 강조하는 의미로 보육교직원의 보수교육 내용을 첨가하였으며, 각 장의 내용과 관련 영상 등 자료를 참고하고 수행하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영유아교사의 이해

1. 교사의 일반적 개념

2. 영유아교사직의 이해

1) 교직의 본질

2) 영유아교사직의 개념과 중요성

3) 영유아교사직의 특성

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1) 전문성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Chapter 02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영유아교사의 역할

1) 사회 변화에 따른 역할

2) 일반적인 역할

3) 아동발달에 따른 역할

4) 부모에 대한 역할

2. 영유아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Chapter 03 영유아교사와 윤리 63

1. 영유아교사 직무와 윤리

2. 영유아교사 윤리강령의 필요성

3. 영유아교사의 윤리강령

4. 영유아교사 윤리강령의 적용

Chapter 04 영유아교사와 인간관계

1. 인간관계의 일반적 의의

1) 인간관계의 중요성

2) 효율적인 인간관계 형성

2. 영유아와의 관계

1) 영유아와의 관계의 중요성

2) 원활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3. 동료교사와의 관계

1) 동료교사와의 관계의 중요성

2) 원활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학부모와의 관계

1) 학부모와의 관계의 중요성

2) 원활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5. 원장과의 관계

1) 원장과의 관계의 중요성

2) 원활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05 영유아교사의 인성

1. 인성의 개념 및 요소

1) 인성의 개념

2) 인성의 요소

2. 영유아교사 인성의 중요성

3. 영유아교사 인성의 내용

1) 보편적 인성

2) 교사로서의 인성

Chapter 06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정서역량

1. 인성역량과 정서역량

1) 인성교육이란?

2) 교사의 인성교육역량과 정서역량

2. 정서역량의 필요성

3. 정서역량 이해

1) 정서의 개념과 기능

2) 정서지능과 정서역량

3) 정서역량의 네 가지 하위역량

Chapter 07 영유아교사의 행복

1. 영유아교사의 행복 찾기

1) 행복의 의미

2) 행복의 요인

2. 영유아교사의 행복 키우기

3. 영유아교사의 행복한 의사소통

1) 나의 의사소통 스타일 진단하기

2) 서로 존중하는 의사소통하기

Chapter 08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1. 정신건강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3. 영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4.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

5.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Chapter 09 영유아교사의 자격과 일과 운영

1. 영유아교사의 자격 기준

1) 유치원교원의 자격

2) 어린이집 교원의 자격

2. 영유아교사의 교원교육

1) 유치원교원의 연수

2) 보육교직원의 보수교육

3) 보수교육 평가

3. 영유아교사의 일과 운영

1) 일과 운영의 기본원리

2) 하루 일과의 운영

Chapter 10 영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1. 영유아교사의 권리

2. 영유아교사의 의무

3. 영유아교사직의 처우 개선 방향

참고문헌

저자 소개

홍길회 · 정미자

홍길회

 

연세대학교 및 대학원 아동학과 졸업

Gregorio Araneta University 교육경영학과 박사

창원어린이집월경사유치원 원장 역임

: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유아다문화교육 / 영유아발달

아동문학과 동화구연 / 영유아 건강교육 제3

아동관찰과 행동연구 제2/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제2

가족관계의 이해 /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창의성교육의 실제 / 부모상담 등

 

정미자

 

유아교육전공

한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과 박사 수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강사

저서: 영유아 건강교육 제3/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교육

유아품성지도 / 전생애 인성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