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메타버스 유니버시티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유니버시티

전문 도서

저자 구자억 · 김창환 · 김성완 · 김영기 · 김지혜 · 양애경 · 이기준 · 이순희 · 신세영 · 정영모 · 주현재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3-02-10
ISBN 979-11-6328-479-6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보건 및 교양

도서 소개

메타버스가 등장했다. 이제 메타버스는 한국에서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인구에 회자한다. 그러나, 메타버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 이유는 메타버스가 많이 언급되기는 해도 그 실체가 잘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메타버스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넘나드는 것이라는 정도는 알지만, 기존에 우리가 알던 AR, VR을 섞어놓은 것 같은 느낌을 가진다. 그것은 아마도 메타버스란 개념이 등장한 이후 아직은 기술진보가 완벽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또 메타버스 개념이 기존의 기술들을 묶어놓은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일 수도 있다.당연히 학교현장의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 또한 약한 편이다. 메타버스가 중요하다고 듣고는 있는데,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게임이나 학습지 같은 게임이나 교육산업 쪽에서는 그 적용이 활발한 편이나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은 아직 초기단계이다.우리는 메타버스로 대학4.0이 시작된다고 본다. 대학4.04차산업혁명 이후 등장한 신무기로 무장한 대학을 말한다. 신무기로 초연결사회, 초기술사회에 대비하는 대학이다. 메타버스 등장으로 세상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대학은 무한히 확장하는 세상에 대비해야 한다. 그래야만 대학 자체의 생존이 가능하다.이 책은 메타버스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분들이 대학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쓰여졌다. 이 책은 서문과 본문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자들은 서문을 먼저 읽은 후, 본문으로 넘어간다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및 본문

/서문/ 메타버스가 대학4.0을 연다

/CHAPTER 01/ 메타버스를 대학이 주목해야 하는 이유

1. 코로나19와 메타버스 세계의 탄생

2. 메타버스의 개념

3.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4. 메타버스의 주 사용자는 미래세대

5.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

6. 글로벌 IT 기업이 주도

7.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요인

8. 메타버스 대학교육의 의미와 가치

/CHAPTER 02/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와 기술 세계

1.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요소

2.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기술 빌딩 블록

3. 종합

/CHAPTER 03/ 교육 메타버스에서의 NFT의 활용

1. NFT

2. 소유권, 저작권, 희소성 그리고 MZ 세대

3. NFT의 교육적 활용

/CHAPTER 04/ 메타버스 플랫폼과 활용사례

1. 메타버스 플랫폼과 활용사례

2. 메타버스 국내외 대학 활용사례

3. 시사점

/CHAPTER 05/ 메타버스와 교양교육

1. 교양교육에 시공간의 확장

2. 경험중심의 교양교육과정 강화

3. 교양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활성화

4. 교양교육에서의 활용사례

/CHAPTER 06/ 메타버스와 전공교육

1. 메타버스 활용 전공교육 수업 사례

2. 전공교육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요건

3. 메타버스 기반 전공교육 설계

/CHAPTER 07/ 메타버스와 비교과 프로그램

1. 코로나19,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그리고 메타버스

2. 비교과 프로그램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요건

3. 비교과 프로그램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사례

4. 메타버스 활용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사항

/CHAPTER 08/ 메타버스와 예술교육

1. 예술과 기술의 융합

2. 가상현실과 예술

3. 메타버스환경에서의 예술교육의 방향

4.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의 예술교육

/CHAPTER 09/ 메타버스와 교수학습방법

1. 도입

2. 메타버스의 가치를 드러내는 교수학습의 설계

3. 메타버스 교육의 가치를 높이는 교수역량

4. 메타버스 교육의 효용성을 드러내는 학습 역량

5. 메타버스 교육의 평가

6. 종합 정리

/CHAPTER 10/ 메타버스와 대학생

1.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온라인 세상의 보편화

2. 알파세대와 대학생

3. 메타버스와 대학생

4. 메타버스에서 대학생 역량

/CHAPTER 11/ 메타버스와 대학교수

1. 메타버스의 등장과 사회변화

2. 대학에서 메타버스

3. 고민할 점들

4. 대학교수의 역할

/CHAPTER 12/ Z세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문화 콘텐츠

1. 메타버스 트렌드를 주도하는 새로운 세대

2. 디지털 생활에 재미는 필수, 학습도 재밌게!

3. 실감콘텐츠(XR)로 놀면서 학습하라!

/CHAPTER 13/ 메타버스와 대학의 미래

1. 대학의 시작

2. 현재의 대학

3. 디지털 대학의 탄생

4. 메타버스 대학의 탄생

5. 메타버스 대학의 발전

6. 메타버스 대학의 가치

용어정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구자억 · 김창환 · 김성완 · 김영기 · 김지혜 · 양애경 · 이기준 · 이순희 · 신세영 · 정영모 · 주현재

구자억

학력 : 베이징사범대학 대학원(교육학박사)

현재 : 서경대학교 혁신부총장, 한국대학컨설팅협회장, 한국창업교육학회장, ()한중교육교류협회장, 공정교육혁신포럼 공동대표, 절강미디어대학 객좌교수

경력 : 한국교육개발원, 서경대 기획처장 및 대학원장, 극동대 혁신부총장, 한국교육포럼 회장, 한국중국유학교우총연합회 회장 외

 

김창환

학력 : 독일 튀빙겐대학교(교육학박사)

현재 : 극동대학교 기획처장

경력 : 창신대학교 교수, 한국교육개발원 원장대행, 기획처장, 선임연구위원

 

김성완

학력 : 연세대학교(교육학박사, 교육공학 전공)

현재 : 나사렛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

경력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김영기

학력 : 미국 댈러스대학원(MBA)

현재 : 콘텐트리중앙 IT 본부장

경력 : 삼성 SDS IT 전문위원, SK C&C IT 컨설턴트

 

김지혜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박사)

현재 : 명지대학교 교수, 한국대학컨설팅협회 이사

경력 : 극동대학교 교수, 극동대학교 티칭이노베이션랩 소장,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객원연구원, 서울대학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도자과정 실장

 

양애경

학력 : 홍익대학교 사범대학교 대학원(교육학박사)

현재 : 한서대학교 정교수, 한국방과후학교학회 회장

경력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교육부 대학평가위원, 전국 시도교육청 컨설팅위원

 

이기준

학력: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공학박사)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정보화실장

경력: 한국교육개발원 국가교육통계연구본부장, 교육통계센터 소장, 과학기술정보통

신부 인공지능윤리 포럼 위원, 교육부 청년취업정책 자문위원, 통계청 통계분류자문위원

 

이순희

학력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교육학박사)

현재 : 서경대학교 교수

경력 : 서경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소장, 서경대학교 교육혁신성과관리센터장

 

신세영

학력 : 연세대학교 대학원(디자인박사)

현재 :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부학장

경력 :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이사, ()한국미용학회 이사, ()한국의류산업학회 이사


정영모

학력 : 성균관대학교(철학박사, 교육행정 전공)

현재 : 극동대학교 교수, 한국대학컨설팅협회 이사, 한국방과후학교학회 부회장

경력 :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분과위원

 

주현재

학력 : 미국 앤드류스대학(교육학석사), 경희대학교(교수학습공학박사)

현재 : 삼육보건대학교 교육혁신본부장, 한국교양교육학회 부회장,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이사

경력 : 한국문화와융합학회 학술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