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집필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른 말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은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으나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 물건을 구입할 때도 다른 사람을 만나고 대화를 하며 관계를 형성한다. 사람은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살고 있으며, 그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기뻐하며 슬퍼하기도 한다. 아쉽게도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대인관계를 별도로 학습하는 경우는 적다. 부모님의 모습이나 친구 또는 타인의 모습을 보고 따라 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 더 체계적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조직도 함께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본 교재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인관계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팀워크, 멤버십, 리더십, 코칭, 임파워먼트, 갈등관리와 협상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또한, 조직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 학교를 졸업하면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한다. 회사, 병원, 복지관 등 경제적 활동을 하는 조직에 들어간다. 조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조직 안에서 일을 한다. 조직을 이해하지 못하고 생활한다면 많은 시간이 힘든 시간이 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경영과 조직의 개념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의 의사결정과정 등을 학습해야 조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CHAPTER 01 대인관계의 이해
01 대인관계의 의미
02 성장단계별 대인관계 특성
03 대학생의 대인관계
04 대인관계의 중요성
CHAPTER 02 대인관계 능력 향상방법
01 대인관계 능력의 의미
02 대인관계 문제
03 대인관계 문제검사
CHAPTER 03 팀워크 능력
01 팀워크의 의미
02 팀워크의 중요성
03 효과적인 팀의 조건
04 팀워크 촉진방법
CHAPTER 04 멤버십 능력
01 멤버십의 정의
02 멤버십의 중요성
03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04 멤버십 개발방법
CHAPTER 05 리더십 능력
01 리더십의 정의
02 관리자와 리더
03 리더십 이론의 발달과정
04 리더십의 유형과 효과적인 발휘
CHAPTER 06 코칭과 임파워먼트 능력
01 코칭의 정의
02 코칭의 프로세스와 방법
03 임파워먼트 개념과 효과
04 임파워먼트 전략과 장애요인
CHAPTER 07 갈등관리 능력
01 갈등의 의미
02 갈등의 발생 원인과 기능
03 갈등 해소방법
04 갈등 해결방법
CHAPTER 08 협상 능력
01 협상의 의미
02 협상 과정
03 협상력 결정요인
04 협상전략
CHAPTER 09 조직이해 능력
01 조직의 개념
02 조직의 유형
03 조직이해 능력의 이해
04 조직과 나와의 관계
CHAPTER 10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01 조직목표
02 조직구조
03 조직구조의 형태
04 조직문화
CHAPTER 11 조직의 의사결정과정
0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정
02 커뮤니케이션의 동기
0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04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와 극복
CHAPTER 12 경영이해 능력
01 경영의 개념 및 구성요소
02 조직 경영전략
03 경영참가 제도
04 SWOT 분석
CHAPTER 13 업무이해 능력
01 업무의 특성파악
02 업무수행계획
03 업무수행 시트
04 업무 방해요인
CHAPTER 14 조직의 발전 방법
01 세계화
02 국제적 동향 파악
03 비즈니스 매너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