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예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전문 도서

저자 신재흡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3-08-31
ISBN 979-11-6328-493-2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학교폭력은 근래 들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논의되고 있다. 최근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인해 학교폭력이 많이 감소하였지만, 학교폭력 양상은 점차 변화하고 있고, 학교폭력으로 괴로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가 학교폭력문제에 관심이 부족하거나 효과적으로 개입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이 학교폭력으로 겪는 갈등과 후유증은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다. 실제로 학교폭력문제를 경험한 교사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학생 및 학부모와의 심각한 갈등 때문에 정서적 및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지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인성적 발달 및 성숙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최근에는 가정기능의 약화현상이 두드러지면서 교사의 이러한 역할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저서는 교사들이 학교폭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학교현장에서의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현직교사, 교원양성과정을 위해 개설되는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예비교사와 학교폭력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예방 및 대처, 학생이해, 관련 프로그램 및 지도방안에 이르기까지 다차원적인 대책에 관심이 있는 현장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학교폭력의 기초

Chapter 01 학교폭력의 이해

1절 학교폭력의 개념

2절 학교폭력의 유형

3절 학교폭력과 아동 청소년의 상관관계

4절 학교폭력에 대한 기존 인식의 오해

Chapter 02 학교폭력의 구조와 실태

1절 학교폭력의 특징과 경향

2절 학교폭력의 구조

3절 학교폭력의 실태

Chapter 03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접근

1절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2절 학교폭력 관련이론

Chapter 04 학교폭력 관련법규, 정책

1절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한 법적 기초

2절 학교폭력예방법 및 관련법령의 주요내용

3절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한 국가의 책무

4절 단위학교 학교폭력사안대처 매뉴얼

 

Part 02 학교폭력예방 및 대응

Chapter 05 학교폭력예방교육

1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의미

2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3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내용과 구성요소

4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실시 및 대상

5절 학교폭력예방교육자료

6절 학교에서의 학교폭력예방교육

7절 학교, 학교장 및 교사의 책임과 역할

8절 국내 학교폭력예방교육

9절 국외 학교폭력예방교육

Chapter 06 학교폭력대응

1절 학교폭력 감지 인지 노력

2절 신고 및 접수

3절 학교의 대응요령

Chapter 07 학교폭력사안조사

1절 전담기구 구성 및 역할

2절 사안조사 절차 및 방법

3절 가해자와 피해학생의 분리

4절 긴급조치

5절 학생 및 보호자상담

Chapter 08 학교장 자체해결제 및 관계회복

1절 학교장 자체해결제

2절 관계회복 및 분쟁조정

Chapter 09 조치결정 및 이행

1절 심의위원회의 조치결정

2절 피해 및 가해학생 조치

3절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법

4절 조치에 대한 불복절차

 

Part 03 학생의 이해

Chapter 10 학업문제의 이해

1절 학업문제 이해

2절 학업문제 관련변인

3절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4절 학습부진학생의 생활지도

5절 학업상담활동

Chapter 11 청소년의 비행과 정신장애

1절 비행

2절 청소년기 정신장애

Chapter 12 다문화교육의 이해

1절 다문화사회의 특징

2절 다문화주의

3절 다문화교육의 이해

4절 다문화가정학생의 실태

5절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6절 다문화교육의 실행형태

Chapter 13 학교생활(청소년) 문화

1절 청소년문화의 개념

2절 청소년문화의 구성요소

3절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성

4절 학교와 청소년문화

5절 청소년의 다양한 하위문화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신재흡

신재흡

 

)

한국교육행정학회 윤리위원장, 재정위원장, 부회장선출위원장

한국교원교육학회 감사, 윤리위원장, 중등교육위원장, 홍보기금위원장

한국유아보육복지학회 서울지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윤리위원장

한국교육학회 선거관리위원장

한국교육정치학회 감사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선발위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장 경영능력 평가위원

구리시청 보육정책위원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

한국교원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유아보육복지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및 주삼환교육리더십상 위원회 위원

한국실천교육학회 인성위원장

한국미래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정치학회 윤리위원장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저서>

한국 교육행정발달사 탐구(공저, 2005)

교육조직행위론의 탐구(공저, 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공저, 2006)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생활지도의 이해(2014)

21세기의 다양한 교육리더십(2015)

한중 중등교육의 국제화 활성화 방안(공저, 2018)

21세기 스마트시대의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경영탐색-(2020)

글로벌 시대의 문화다양성을 위한 다문화사회와 교육(2021)

EDUTOPIA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장학의 이론과 실제(2021)

서양교육변천사 탐구(2021) : 2022년도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학술도서 선정

초 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