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전문 도서

저자 전은옥 · 이은희 · 손은경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3-03-02
ISBN 979-11-6328-469-7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8,000원
#유아교육학

도서 소개

영유아는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표현방식이 극히 정상적이다. 태어나서 자신의 모든 것을 울음으로 표현하는 신생아기부터 성인의 주도적인 역할이 있어야 울음이 말로 분화되는 기적 같은 일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울음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신생아기에 성인과 같은 대화상대로 인정하고 영유아가 표현하는 것을 모든 것을 경청하는 자세야말로 진정한 아동 존중의 태도가 된다.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무엇을 말하려는지 어떤 감정인지 무슨 욕구가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엇보다 관찰이 가장 필요한 대상임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관찰은 어떻게 해야 할까? 관찰대상, 관찰상황, 관찰방법 및 기록, 관찰평가까지 이론적으로 접근하면서 원리는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 관찰을 실행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 또한 영유아발달을 촉진하고, 교사의 교수방법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관찰한 기록을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실습이 필요한 이유이다. 평상시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자세히 관찰하면서 관찰력을 길러야 실제 상황에서 필요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자가 될 수 있다. 교수자가 바라보고 관찰하는 상황에서 객관적인 정보를 파악하여 평가하고 적기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저자들은 다년간 현장에 머물면서 영유아를 가르친 경험과 그 경험에서 비롯된 다양한 현장연구, 대학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강의를 통해 현장과 교사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다. 현장의 변화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에도 발 빠르게 움직여왔다. 특히 영유아 교육과정이 개정된 이후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정에서 놀이관찰뿐 아니라 놀이지원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 놀이를 관찰하여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변화가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론을 최소화하고 실습을 강화하여 교사의 아동관찰과 분석 역량을 키우는 데 방향을 두고 집필하였다. 1장과 2장은 아동관찰의 개념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여 관찰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2장부터 8장까지는 관찰방법을 서술하여 현장의 교사나 예비유아교사가 손쉽게 활용하도록 하였다. 매 장마다 관찰 실습을 강화하기 위해 Activity를 제시하였고, 영유아의 다양한 상황이나 행동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을 찾아 첨부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01 아동관찰(Child Observation)

1. 아동관찰의 이해

2. 아동관찰의 유형

3. 아동관찰 시 유의사항

Chapter02 아동관찰의 절차

1. 관찰 계획하기

2. 관찰 진행하기

3. 관찰자료 분석 및 활용

Chapter03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s)

1. 일화기록법의 정의

2. 일화기록법의 특징

3. 일화기록법의 장단점

4. 일화기록법의 지침

5. 일화기록법의 실제

Chapter04 표본기록법(Specimen Record)

1. 표본기록법의 정의

2. 표본기록법의 특징

3. 표본기록법의 장단점

4. 표본기록법의 지침

5. 표본기록법의 실제

Chapter05 행동목록법(Checklist)

1. 행동목록법의 정의

2. 행동목록법의 특징

3. 행동목록법의 장단점

4. 행동목록법의 지침

5. 행동목록법의 실제

Chapter06 평정척도법(Rating scale)

1. 평정척도법의 정의

2. 평정척도법의 특징

3. 평정척도법의 유형

4. 평정척도법의 장단점

5. 평정척도법의 지침

6. 평정척도법의 실제

Chapter07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Method)

1. 시간표집법의 정의

2. 시간표집법의 특징

3. 시간표집법의 장단점

4. 시간표집법의 지침

5. 시간표집법의 실제

Chapter08 사건표집법(Event Sampling Method)

1. 사건표집법의 정의

2. 사건표집법의 특징

3. 사건표집법의 유형

4. 사건표집법의 지침

5. 사건표집법의 실제

Chapter09 질문지법(Questionnaire Method)

1. 질문지법의 정의

2. 질문지법의 특징

3. 질문지법의 유형

4. 질문지법의 장단점

5. 질문지법의 지침

6. 질문지법의 실제

Chapter10 면접법(Interview Method)

1. 면접법의 정의

2. 면접법의 특징

3. 면접법의 유형

4. 면접법의 장단점

5. 면접법의 지침

6. 면접법의 실제

Chapter11 포트폴리오(Portfolio)

1. 포트폴리오의 정의

2. 포트폴리오의 특징

3. 포트폴리오 평가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5. 포트폴리오의 실제

Chapter12 영아 참여관찰

1. 일과 운영 계획

2. 일과 운영 관찰

3. 상호작용 관찰

Chapter13 유아 참여관찰

1. 일과 운영 계획

2. 일과 운영

3. 상호작용 관찰 286

Chapter14 누리과정 기반의 평가와 실제

1. 2019 개정 누리과정

2. 누리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3.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한 유아관찰 척도

4. 누리과정 관련 사이트 안내

부록

부록 1. 아동연구를 위한 윤리적 기준

부록 2. 교사의 발문유형과 사례

부록 3. 운동능력 측정 검사

부록 4. 교사 상호작용 척도(CIS)

문항별 조작적 정의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전은옥 · 이은희 · 손은경

전 은 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이학박사

유한대학교 아동보육학과 외래교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 청소년학과 외래교수

임마누엘 어린이집 보육교사

) 대전보건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겸임교수

 

이 은 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청하유치원 교사, 원감/양지어린이집 원장

) 대전보건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손 은 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문학박사

자연유치원 교사/개미유치원 원감/예랑유치원 원장

) 중부대학교 보건복지학부 아동보육학전공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