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은 노랫소리가 들리면 가르치지 않아도 몸을 움직이며 흥얼거리며 따라 부르기도 합니다. 유아들은 선천적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즐거워하지만 노래 부르는 능력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노래 부를 것을 매우 즐기고 잘 부르는 유아도 있지만 함께 부르는 것을 꺼리는 유아들도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는 어느 유아교육기관에서나 자연스럽게 음악적 능력을 키우는 즐거운 유아들의 활동입니다. 이때 노래를 잘 부르는 것보다 유아의 음악적 능력 발달을 고려하여 노래 부르기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실에서 유아들과 노래를 지도할 때 사용하는 악기나 매체는 매우 다양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도 노래를 지도하고 부르는 것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정서적 교감과 애착이 형성되듯이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도 피아노를 치며 교사와 함께 목소리를 높여 부르는 과정은 단순히 노래를 배우고 부르는 것뿐만 아니라 악기로 인한 즐거움, 교사와의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음악을 더욱 즐겁게 행복하게 경험하게 합니다. 그래서 유아교사로서 피아노 반주법을 배우려 하는 것입니다. 동요 반주를 할 수 있다면 유아들과 함께 노래 부르는 시간이 더 즐겁고 의미 있는 과정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어린아이가 처음 걸음마를 배울 때 넘어질까 봐 두려워하지 않고 한걸음 한걸음 내딛다 보면 어느새 달리기를 하고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피아노를 잘 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 말고 한 단계 한 단계 연습하다 보면 분명 여러분은 동요 반주를 잘 하는 교사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교사의 반주에 맞춰 유아들의 고운 소리를 내며 노래 부르는 모습을 상상하며 꾸준히 연습해 나가기 바랍니다. 그러한 과정에 이 교재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I. 음악의 기초
1. 음악의 요소
2. 보표(Staff)와 음자리표
3. 음이름(Tone Name)
4. 온음과 반음
5. 음표와 쉼표
6. 박자(Time)와 마디(Measure)
7. 변화표(Accidental Notation)
8. 악보의 용어
9. 악곡의 구성 요소
10. 음계
11. 조 옮김
Ⅱ. 피아노 연주의 기초
1. 피아노 연주의 자세
2. 오른손으로 연주하기
3. 왼손으로 연주하기
4. 양손 연습하기
Ⅲ. 기본 코드의 이해
1. 주요 3화음
2. 코드
1) 장조 코드(Major Chord)
2) 단조 코드(Minor Chord)
3) 세븐코드(Seven Chord)
4) 디미니쉬 코드(Diminish Chord)
Ⅳ. 코드로 하는 동요반주의 실제
1. 단계별로 동요반주 연습법
1) 1단계 : 코드의 기본음으로 연주하기
2) 2단계 : 코드 화음으로 반주하기
3) 3단계 : 같은 코드 화음을 자리바꿈하여 반주하기
4) 4단계 : 화음을 여러 가지 반주형으로 반주하기
5) 5단계 : 다양한 코드를 사용하여 반주하기
2. 조성별 코드 동요 반주법
1) 다장조
2) 바장조
3) 사장조
4) 라장조
5) 내림 나장조
6) 내림 마장조
3. 전주
Ⅴ. 주제별 동요 반주곡
1. 유치원과 친구
2. 나와 가족
3. 동식물
4. 건강과 안전
5. 우리 동네와 우리나라, 셰계 여러 나라
6. 생활 도구 및 교통기관
7. 자연과 환경
8. 계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