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일이다. 이러한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및 사회 등의 많은 지원과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교육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급속한 사회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존의 학교교육만으로는 시대변화에 대처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인간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평생교육의 교육목적달성을 위해서는 평생교육이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하는 평생교육방법에 관한 과제가 제기된다. 교육방법은 학습이론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학습이론은 교육방법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전략 선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학습이론은 평생교육의 과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를 위한 교수전략을 제공하고 창의적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본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방법은 교육학에서 전통으로 논의되어온 교수-학습 방법과는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 우선 주 대상이 성인학습자들이기 때문이다. 평생교육방법은 성인의 인지적·정의적·사회적 특성과 연결되어야 하지만 아직 관련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는 전통적 학습이론을 토대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이론을 제시해 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Part 01 평생교육의 이해
Chapter 01 평생교육의 전개
1. 평생교육의 출발과 필요성
2. 평생교육 정책변화와 평생교육 영역
3. 학습사회와 교수-학습
Chapter 02 성인학습의 이해
1. 성인의 개념
2. 안드라고지의 개념
3. 성인 발달이론
4. 성인학습자의 특성
5. 성인학습방법의 심리학적·철학적·사회적 기초
Part 02 전통적 학습이론
Chapter 03 행동주의
1. 행동주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원리
3. 행동주의 수업
4. 교육현장과 온라인 학습환경
Chapter 04 인지주의
1. 인지주의 의미
2. 인지주의 학습원리
3. 인지주의 수업
4. 교육현장과 온라인 학습환경
Chapter 05 구성주의
1. 구성주의 의미
2. 구성주의 학습원리
3. 구성주의 수업
4. 교육현장과 온라인 학습환경
Part 03 성인학습이론
Chapter 06 경험학습 이론
1. 경험학습 이론의 전개
2. 경험학습의 개념적 특성
3. 경험학습의 요소
Chapter 07 자기주도학습 이론
1. 자기주도학습 이론의 전개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적 특성
3. 자기주도학습의 요소
Chapter 08 전환학습 이론
1. 전환학습 이론의 전개
2. 전환학습의 개념적 특성
3. 전환학습의 요소
Part 04 평생교육방법
Chapter 09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1. 교수설계 개념
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4. 프로그램개발 실제 사례
Chapter 10 성인학습방법
1. 강의(강연)법
2. 조직(팀)학습
3. 퍼실리테이션
4. 자기주도학습 방법
5. 전환학습 방법
Chapter 11 최신 교수-학습방법
1. 플립러닝
2. 간격학습
3. 하이브리드 학습
4. VAK 수업모형(VAK teaching)
5.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6. 게임화
Chapter 12 평생교육평가
1. 평생교육평가의 의미
2. 평생교육평가의 모형
3. 평가기능에 따른 방법
Part 05 미래사회의 평생학습
Chapter 13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평생학습
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2. 역량의 이해
Chapter 14 미래사회의 트렌드와 평생학습의 전망
1. 미래사회의 트렌드
2. 미래사회와 평생교육의 전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