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산업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반려동물 수와 반려인도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문제와 갈등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반려동물산업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반려인 소비자들과 비반려인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부재에 대한 해결이 시급하다. 또한, 반려동물산업이 고성장을 하면서 관련 하이테크 기술 상품들도 많이 출시된다. 급성장 산업에 맞는 문화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없다. 그래서 올바른 반려동물문화 이해가 부족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개물림 사고, 짖음 소음, 배변처리 그리고 반려동물 유기와 안락사 등의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한 사람의 필자로 부족하고 작지만 두 사람 세 사람이 공감하여 건강한 생태계로 우리나라 반려동물산업과 문화의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반려인과 반려동물, 비반려인(일반 국민)의 행복한 공존문화 그리고 관련 전공 대학생들에게도 폭넓은 전공 상식을 이해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ART 1 시대를 알고 빅피쳐(Big picture)로 내일을 준비하자...
Chapter01 디지털 세상과 5차 산업혁명
디지털 세상
4차 산업혁명을 지나 5차 산업혁명시대
Chapter02 긱 경제(Gig Economy)와 5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의 솓조와 긱(Gig) 경제
5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
Chapter03 777 미래경제사회 설계와 미래인간형
7 미래경제사회
7 미래설계
7 미래인간형
PART 2 반려동물문화와 산업 발전에도 타산지석으로...
Chapter04 국내 반려동물산업 개황과 관리체계
국내 반려동물 양융현황 및 관리체계
우리나라 반려동물보호 및 관리체계
Chapter05 해외 반려동물시장과 산업(미국)
미국 반려동물산업 개황
미국 반려동물문화의 특징
미국 반려동물 하이테크 산업
Chapter06 해외 반려동물시장과 산업(중국)
중국 반려동물시장 개황
중국 반려동물문화의 특징
중국 반려동물 하이테크 산업
Chapter07 해외 반려동물시장과 산업(독일)
1. 독일 반려동물시장 개황
2. 독일 반려동물문화의 특징
3. 독일 반려동물 하이테크 산업
Chapter08 해외 반려동물시장과 산업(일본)
1. 일본 반려동물산업 개황
2. 일본 반려동물문화의 특징
3. 일본 반려동물 하이테크 산업
Chapter09 유리나라 반려동물시장과 산업의 이해
우리나라 반려동물산업의 현황
반려동물산업의 성장과정 특징과 사회적 문제
우리나라 반려동물 하이테크 산업
PART 3 반려동물문화와 산업 발전에도 소비자 중심 소지바 주도이다
Chapter10 반려동물문화와 상업에 대한 소비자 트렌드
반려인 소비자성향과 니즈 분석
비반려인 니즈 분석
Chapter11 반려동물문화와 산업 관련 소비자 니즈 분석과 시사점
반려동물양육현황 및 관리체켸 분석과 시사점
반려동물문화와 산업 관련 소비자 분석과 시사점
반려동물 관련 규정 체계 분석과 시사점
반려동물 공존문화 조성 관련 조사결과 시사점
Chapter12 시사점 분석에 대한 정책 제안
반려동물 양육현황 및 관리체계 시사점에 대한 정책제안
반려동물 생애주기 단계별 조사결과 시사점에 대한 정책제안
관리 규정 체계 문제점과 시사점에 대란 정책제안
공감문화 조성 조사결과 시사점에 대란 정책제안
Chapter13 자율 창의적 소비자 생각과 사고 그리고 반려동물문화와 산업
반려인 자율 창의적 반려동물문화
비반려인 자율 창의적 반려동물문화
부록(동물보호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