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전문 도서

저자 이나영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3-09-01
ISBN 979-11-6328-548-9 (9318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사회복지학

도서 소개

최근 영국에서는 비만인 사람을 장애인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스웨덴에서는 이민자를 언어적인 장애로 인해서 사회적인 차별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장애인으로 인정하는 사례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 장애를 신체적인 손상이나 심리적인 손상이 기준이 아니라 이러한 손상으로 사회적인 차별이나 사회적인 장벽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장애에 대한 개인적 모델, 의료적인 모델이 아니라 사회적인 모델에서는 사회적인 장벽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인들이 사회적인 장벽을 넘어 사회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과 다양한 사회화의 경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집단상담이다.본 저자는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효과성을 믿기 때문에 이 책을 집필하였다. 그러나 이 책을 집필하면서 여러 부분에서 저자의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다. 첫째, 장애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장애인의 개념과 특성도 다양하다. 따라서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이 필요했다. 둘째, 장애인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은 이러한 심리적 어려움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모두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은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모두 아우르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집단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이 책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 영역별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사례를 통해,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의 전문가인 저자의 경험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장애인에 대한 이해

Chapter 01 장애에 대한 개념

1. 장애의 정의

2. 장애의 개념적 접근방식

3. 장애 개념의 분류

4. 상담자로서 장애 감수성 갖기

Chapter 02 감각장애인에 대한 심리적 특성

1. 감각장애인의 정의

2. 시각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3. 청각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Chapter 03 발달장애인에 대한 심리적 특성

1. 발달장애인의 개념

2. 발달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Part 02 집단상담에 대한 이해

Chapter 04 집단상담의 개념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3. 집단상담의 목적

4. 집단상담의 유형

Chapter 05 집단상담의 과정

1. 참여단계

2. 과도기 단계

3. 작업단계

4. 종결단계

Chapter 06 집단상담 지도자

1. 집단상담자의 자질

2. 집단상담자의 역할

3. 집단상담자의 행동윤리

Chapter 07 집단상담의 기본기법

1. 적극적 경청

2. 반영

3. 요약

4. 맺어주기

5. 모델링

6. 연결하기

7. 격려와 지지

Chapter 08 집단상담 시 문제 장면 다루기

1. 독점하는 집단원

2. 산만한 집단원

3. 저항적인 집단원

4. 장애 비수용적 집단원

 

Part 03 집단상담에 대한 이론적 접근

Chapter 09 정신분석 집단상담

1.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

2.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목표

3.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정신분석 집단상담자의 역할

Chapter 10 개인심리 집단상담

1. 개인심리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2. 개인심리 집단상담의 목표

3. 개인심리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개인심리 집단상담자의 역할

Chapter 11 형태주의 집단상담

1. 형태주의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2. 형태주의 집단상담의 목표

3. 형태주의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형태주의 집단상담자의 역할

Chapter 12 현실치료 집단상담

1.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2.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목표

3.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현실치료 집단상담자의 역할

Chapter 13 인지행동 집단상담

1. 인지행동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2. 인지행동 집단상담의 목표

3. 인지행동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인지행동 집단상담자의 역할

Chapter 14 매체 중심 집단상담

1. 심리극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2. 심리극 집단상담의 목표

3. 심리극 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4. 심리극 집단상담자의 역할

 

Part 04 장애영역별 집단상담 프로그램

Chapter 15 발달장애인을 위한 감수성훈련

1. 감수성훈련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 계획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Chapter 16 지체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GRIP) 집단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 계획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Chapter 17 시각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자기효능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 계획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Chapter 18 청각장애인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학교적응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 계획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참고문헌 

저자 소개

이나영

이나영(평택대학교 상담학 박사)

 

) 세종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외래교수

한경국립대학교 장애상담심리학과 외래교수

마음편안심리상담 연구소 소장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설기관에서 아동가족상담센터장으로 근무하면서 아동 및 청소년, 장애아동 및 장애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다수의 개인상담과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이후 마음편안심리상담 연구소를 개소하여 아동 및 청소년, 장애아동 및 장애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 진행과 아동 및 청소년, 장애대학생의 관련 논문을 발표하였다. 대표 논문으로는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전문적 도움추구 회피 및 중단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탐구, 아동의 그릿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행복감과 집행기능곤란의 이중매개효과, 장애인 대학생의 이성교제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