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특수아상담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수아상담

전문 도서

저자 양종국 · 이효자 · 신애자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6-03-15
ISBN 978-89-8251-817-1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6,000원
#유아교육학

도서 소개

장애인들도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나 일반인들과 동일하게 심리적인 문제와 어려움으로 힘들어 한다. 장애인은 일반인이 겪는 각 발달단계에서의 정체성 위기와 더불어 장애라는 암초로 인한 신체, 심리적인 고민과 갈등이 동시에 주어짐으로써 이중적인 고통을 겪고 있다. 장애인은 이러한 이중 위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일반 상담과는 다른 특수한 영역의 상담이 필요하다.이에 본 교재는 장애인들을 상담한 경험과 학문적인 토대의 바탕 위에 집필되었다. 장애인들의 염원을 담아 2002년도에 장애인고등교육을 위해서 설립된 한국복지대학에서 장애인들을 가르치고 상담한 경험, 수년간 특수교육현장에서 장애인들을 위한 연구와 교수학습활동, 그리고 상담활동을 하면서 얻은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또한 장애인들과 함께하면서 느끼는 감정 속에서 최고보다는 최선, 효율성보다는 효과성, 불가능보다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시작하였다.이 교재는 특수교육 전공자나 장애인상담에 관심 있는 대학 및 대학원생들에게 장애인상담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넓히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집필하였다. 본 교재를 통해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작으나마 행복한 삶과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목차 및 본문

PART 1 특수아상담의 기초

Chapter 01 | 특수아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1 특수아상담의 개념

2 특수아상담의 목적

3 특수아상담의 유형

4 특수아상담의 원리

5 특수아상담의 특성

Chapter 02 | 특수아의 정의와 분류

1 특수아의 정의

2 일반아동과 특수아동의 차이

3 특수아의 분류

Chapter 03 | 특수아상담자의 역할

1 상담자의 기본 자질

2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3 특수아상담자의 실제적인 역할


PART 2 특수아상담을 위한 내담자 이해

Chapter 04 | 지적장애(정신지체) 및 자폐성 장애

1 지적장애

2 자폐성 장애

Chapter 05 | 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1 학습장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Chapter 06 | 감각장애신체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Chapter 07 |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상담자의 역할

Chapter 08 |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아를 위한 상담자의 역할

 

PART 3 상담의 이론

Chapter 09 | 정신분석상담

1 Freud의 생애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상담과정과 기법

5 정신분석의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상담의 정신분석학적 적용

Chapter 10 | 인지행동상담

1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 Aaron Beck의 인지행동치료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주요 개념

4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5 특수아상담에 인지행동상담의 적용

Chapter 11 | 인본주의 상담

1 Rogers의 생애

2 인본주의의 인간관

3 인본주의의 주요개념

4 상담과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상담에서의 인간중심 상담 적용

Chapter 12 | 행동주의 상담

1 행동치료의 발전과정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상담과정 및 기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상담에서 행동주의 상담 적용

Chapter 13 | 현실치료

1 Wiliam Glasser의 생애

2 인간관

3 현실 치료의 주요 개념

4 상담 과정 및 기법

5 공헌점과 비판점

6 특수아상담에서의 현실치료의 적용

 

PART 4 상담의 실제

Chapter 14 | 특수아의 부모상담

1 장애아동부모가 겪게 되는 비탄의 과정

2 장애아 가족이 겪는 어려움

3 장애아 부모상담과 부모교육

4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및 장애아동 가족지원체계

5 장애 부모 상담의 절차 및 과정

6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상담자의 역할

Chapter 15 | 특수아상담과정 및 기법

1 특수아상담과정

2 특수아상담초기에 필요한 요소

3 상담중기에 필요한 요소

4 상담종결시기에 필요한 요소

Chapter 16 | 특수아상담의 실제

1 개인상담의 실제

2 집단상담의 실제

3 장애인 진로상담의 실제

 

참고문헌

저자 소개

양종국 · 이효자 · 신애자

양종국

강남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심리와 우석대학교에서 특수교육으로 석사, 건국대학교에서 교육심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적성연구소에서 상담실장, 법무부 소년원에서 상담 교사, 소년보호연구기획단 연구팀장, 한국복지대학교의 기획실장, 산학협력단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한국복지대학교 장애상담과에 재직하면서 장애인들에게 상담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진로상담의 이해(공저, 동문사, 200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교육과학사, 2012), 진로계획과 이미지 메이킹(공저, 학지사, 2013),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상담(공저, 학지사, 2014), 진로발달검사(한국행동심리연구소, 2012), 콜라주 진로상담(공저, 학지사, 2015) 등 다수의 저 역서가 있다.

 

이효자

단국대학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을 전공으로 석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심리교육으로 석사, 건국대학교에서 교육심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천예림학교에서 장애학생을 가르쳤으며, 국립특수교육원의 교육연구사를 거쳐 국립서울맹학교 교감, 국립서울농학교 교장, 교육부 교육연구관, 특수교육보건과장, 국립특수교육원장(2급상당 장학관),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한국교통대학교 상담심리교육연구소 소장,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주임교수로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특수아동의 지도(공저, 길안사, 1996)를 시작으로 학습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교육과학사, 1997), 특수아동교육(공저, 정일출판사, 1998), 특수교육학 용어사전(공저, 국립특수교육원, 2009), 장애학생통합교육(공저, 교육과학사, 2012),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5) 등 다수의 저 역서가 있다.

 

신애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동방학교에서 장애학생을 가르쳤으며, 택대학교에서 상담심리 전공으로 석사를 받고,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는 품심리상담연구원 대표를 역임하면서 현장에서 강의와 상담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일반대학생과 장애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차원의 연구(복지상담교육연구), 감사 연구동향 및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상담학 연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