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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 사회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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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 사회교육론

전문 도서

저자 양근숙ㆍ정지현ㆍ권미영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4-01-30
ISBN 979-11-6328-532-8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9,000원
#교육학 #다문화교육

도서 소개

단군 이래 한민족의 정체성을 중시하던 한국 사회는 결혼이주민, 외국인노동자, 북한이탈주민 등의 유입으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현상과 갈등을 겪고 있다. 이에 특정집단의 문화를 일방적으로 이해와 수용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서로의 정체성과 상호문화를 존중하는 방향에서 다문화교육을 다시 고민해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학습자가 개인과 집단의 다양성을 맥락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상호문화를 존중하고, 다문화사회에서 특정집단에게 가해지는 편견과 차별적 시선을 해체·변화시킬 수 있는 주체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이 책은 인지 영역의 학습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다양성·다문화적 가치를 내면화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적으로 연계되도록 정서 영역, 실천 영역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고,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담고자 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이주와 다문화사회
1 이주의 이해
2 이주의 역사
3 문화와 문화다양성
4 다문화사회의 이해

 

Chapter 02 다문화사회 통합이론과 정책
1 다문화사회 통합
2 다문화정책과 사례
3 한국 다문화사회 이해

 

Chapter 03 다문화교육의 이해
1 다문화교육 이론
2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Chapter 04 다문화교육 방법
1 다문화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2 활동 중심 다문화교육

 

Chapter 05 한국 다문화교육 유형
1 한국 다문화교육 현황
2 유형별 다문화교육의 실천

 

Chapter 06 한국 다문화교육 방향
1 성찰: 한국 다문화교육 현장
2 제언: 실천적 한국 다문화교육

저자 소개

양근숙ㆍ정지현ㆍ권미영

▷ 양근숙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동대학교 일반대학원 평생교육 평가 및 컨설팅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동의대학교에서 액션러닝 교과와 융합창의력개발과 디자인적 사고,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 아동청소년연구원의 이사, 연제공동체라디오 우리 FM ‘양교수의 다가감’을 진행하고 있다. 이주민 다문화강사 양성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관련 논문이 있으며, 공저로는 결혼이주민과 함께 출간한 꼴라주 그림책 『바다 건너온 영애 씨』와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등이 있다.

▷ 정지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다문화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인하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학문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강의하였고, 동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다문화교육 관련 과목을 강의하였다. 현재 서정대학교 의료코디네이션과 학과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과 관련하여 다수의 논문이 있으며, 공저로는 『다문화교육 용어사전』,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적용』, 『새인하한국어 주교재1』, 『새인하한국어 익힘책1』, 『새인하한국어 주교재2』, 『새인하한국어 익힘책2』, 『처음 만나는 다문화교육』 등이 있다.

▷ 권미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다문화소통교육을 전공하고,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다문화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 평화, 다양성, 젠더에 주목하여 글쓰기와 교육‧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 교육‧연구 활동과 연계하여 <경기도 농촌 청소년 성의식 조사연구: 9개 시‧군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난민 R의 생애경험에 나타난 정치적 주체의 의미 탐색>, <비판적 다문화주의 기반의 문화다양성교육 사례 연구>, <청소년지도사 다문화감수성 프로그램개발> 등 다수의 논문이 있으며, 공저로는 『미치도록 눈부시던』, 『치타공 언덕 바르기, 한국을 날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