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전문 도서

저자 김동일ㆍ신선애ㆍ김예경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4-03-11
ISBN 979-11-6328-567-0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교육학 #평생교육

도서 소개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수단이자 도구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자는 적절하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위해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개발자인 평생교육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함께 평생교육은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해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성인 진로개발역량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지역화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층이 확대되고, 학습자의 요구 또한 보다 세분화되어 평생교육사에게 창조적이고 유연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과 프로그램의 질 관리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절차와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집필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초
01❙프로그램의 이해
02❙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03❙프로그램의 유형

Chapter 0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
01❙프로그램 개발 이론 개요
02❙전통적 합리성 이론
03❙상호작용 이론
04❙체제 이론
05❙실천 이론
06❙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특성 및 시사점

Chapter 0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모형 및 접근방법
01❙프로그램 개발모형
02❙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03❙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에 대한 재고찰

Chapter 04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95
01❙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특성
02❙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추진 여부
03❙프로그램 개발팀과 자문위원회 구성

Chapter 05 기관 내부 · 외부 환경 분석
01❙상황분석
02❙조직분석
03❙SWOT분석
04❙학습자분석

Chapter 06 프로그램 요구분석
01❙요구분석의 이해와 필요성
02❙요구분석 유형
03❙요구분석 절차
04❙요구분석 진단도구
05❙요구 우선순위 결정

Chapter 07 평생교육프로그램 목표 설정
01❙프로그램 설계의 구성
02❙프로그램 목표의 정의

Chapter 08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및 교수설계
01❙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선정
02❙교육내용의 설계
03❙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04❙학습지도안 및 교재

Chapter 09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방법 및 교수매체
01❙교수·학습방법의 선정
02❙평생교육방법의 유형
03❙교수매체 선정

Chapter 10 평생교육 자원 및 평생교육 인적자원
01❙평생교육 자원
02❙평생교육 인적자원
03❙프로그램 운영자와 교수자

Chapter 11 물적자원 및 재정자원, 그리고 정보자원
01❙물적자원
02❙재정자원
03❙정보자원

Chapter 12 평생교육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01❙관계와 마케팅
02❙마케팅관리
03❙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04❙평생교육시장의 이해
05❙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홍보

Chapter 13 평생교육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01❙평생교육프로그램 실행
02❙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
03❙프로그램 평가모형

저자 소개

김동일ㆍ신선애ㆍ김예경

김 동 일

교육학 박사
광신대학교 초빙교수
주식회사 토브컴퍼니 전임강사
전) 광신대학교 교학처 교학과장, 부설 평생교육원(평생교육사) 팀장 역임
    광주광역시평생교육사협회 사무국장 역임
    티엔글로벌(평생교육사) 강사, 광주인재개발원(평생교육사) 교수 역임
    초당대학교 강사 역임
<저서>
평생교육실습 이론과 실제(2020), 중독상담과 재활(2020),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2020), 청소년교육론(2020), 노인돌봄과 노인상담(2020), 생애주기별 부모교육(2020), 평생교육론(2021), 문화예술교육론(2021), 세계시민교육론(2021), 평생교육경영론(2021), 통합예술심리치료 이론과 실제(2022), 질적연구방법(2022), 청소년지도사 길라잡이(2022), 직업진로설계(2023), 평생학습방법론(2023), 발달장애와 직업진로상담(2023) 외 다수

신 선 애

가야대학교 사회복지 석사
영남대학교 사회학박사 수료
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전임교수
    영산대학교 외래교수
    복지법인) 삼원 이사
전) 김해대학교 전임교수
    대신대학교 외래교수

김 예 경

가야대학교 사회복지 석사
영남대학교 사회학박사 수료
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전임교수
    영산대학교 외래교수
    재단법인) 창원복지재단 이사
전) 김해대학교 외래교수
    대신대학교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