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잘 배우고 사용하기 위해서 그 언어의 배경이 되는 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래서 문화를 배우는 것은 외국어 학습에 매우 중요하다.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할 부분도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이다. 이처럼 한국 문화를 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문화 수업을 하려고 하면 어딘가 모르게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기도 하고, 문화 영역의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이에 이 교재는 문화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한국 문화를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은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주거, 음식, 의복, 여가, 결혼, 정서, 언어, 교육, 경제, 예술, 대학, 금기의 총 12개의 문화 주제 요소를 추출하였다.
Chapter 01 심리 진단 및 평가의 이해
제1절 심리 진단 및 평가의 정의
제2절 심리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자료
1. 면담
2. 행동관찰
3. 심리검사
제3절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
Chapter 02 심리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면담
제1절 진단 및 평가면담의 형식
1. 비구조적 면담
2. 구조적 면담
제2절 진단 및 평가면담의 기법
1. 신뢰관계와 협력적 관계의 형성
2. 평가면담의 일반적인 기법
제3절 진단 및 평가면담의 내용
1. 심리평가의 사유
2. 발달사적 정보
3. 정신상태 평가
Chapter 03 MMPI(다면적 인성검사)-1
제1절 MMPI 개관
제2절 MMPI 검사의 제작과정
제3절 MMPI 검사의 구성
제4절 MMPI 실시
Chapter 04 MMPI(다면적 인성검사)-2
제1절 MMPI 해석방법
1. 검사태도에 대한 검토
2. 척도별 점수에 대한 검토
3. 척도 간 연관성에 대한 검토
4. 척도 간 응집 및 분산에 대한 분석
5. 낮은 임상척도에 대한 검토
6. 형태적 분석
7. 전체 프로파일 형태에 대한 분석
제2절 MMPI 개별 척도에 대한 해석
1. 타당도 척도
2. 임상척도
Chapter 05 MMPI(다면적 인성검사)-3
제1절 MMPI 2코드 유형에 따른 해석
제2절 MMPI 3코드 유형에 따른 해석
제3절 MMPI에서의 정신역동적 해석
1. 방어기제
2. 불안에 대한 대처
3. 공격성과 적대감에 대한 대처방식
4. 대상관계
5. 급성과 만성 증후군의 감별
제4절 특정 증상 영역을 조직화하기 위한 특별해석 지침
제5절 MMPI-2
1. 검사 문항의 향상
2. 동형(Uniform) T점수 사용
3. 타당도 척도의 추가
4. 재구성 임상 척도(RC)의 개발
5. 새로운 내용 척도의 개발
6. 새로운 보충 척도의 개발
7. 성격병리 5요인 척도(PSY-5)
Chapter 06 HTP검사
제1절 HTP의 정의
1. HTP 검사의 개요
제2절 HTP의 이해
1. HTP에 대한 이론적 접근157
제3절 HTP 실시
1. 실시
제4절 해석
1. 그림의 전체적 평가(인상주의적 해석
2. 그림의 구조적 해석
3. 집 그림의 구조적 해석
4. 나무(Tree)그림의 구조적 해석
5. 사람(Person) 그림의 구조적 해석
Chapter 07 심리 진단 및 평가 보고서의 작성 및 평가윤리
제1절 심리평가 보고서의 일반적 형식
1. 제목
2. 수검자 정보
3. 실시된 검사명
4. 의뢰 사유
5. 배경정보, 현 병력
6. 행동관찰 및 수검 태도
7. 검사결과에 대한 기술 및 해석
제2절 좋은 심리평가 보고서를 위한 일반 지침
1. 보고서의 길이
2. 문체, 스타일
3. 해석결과 제시
4. 강조할 내용 및 표현방법
제3절 평가윤리
1. 평가의 사용과 관련된 영역
2. 검사도구의 보안 유지
3. 비밀보장 및 사전 동의
4. 평가결과의 설명, 전달
Chapter 08 미술심리상담
제1절 미술치료의 정의
1. 미술치료란?
2. 미술심리상담의 발전과 역사
3. 미술치료의 장점
제2절 미술심리상담의 이론
1. 심리발달
2. 정신역동
3. 융(Jung)의 분석심리학
4. 융의 분석심리학적 미술심리상담
5. 인본주의
6. 인지주의
7. 행동주의
Chapter 09 색과 색채치료-1
제1절 색의 개념
1. 색
제2절 색채치료의 개념
1. 색채치료의 개념
Chapter 10 색과 색채치료-2
제1절 색채의 상징 – 빨강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
제2절 색채의 상징 – 파랑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제
3절 색채의 상징 – 노랑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
제4절 색채의 상징 – 초록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
제5절 색채의 상징 – 분홍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분홍의 역사
제6절 색채의 상징 - 보라의 상징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보라의 역사
제7절 색채의 상징 – 주황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주황의 역사
4. 국가
제8절 색채의 상징 - 갈색의 상징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갈색의 역사
제9절 색채의 상징 – 하양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
제10절 색채의 상징 – 검정
1. 연상
2. 심리적 작용
3. 상징성
Chapter 11 색채심리 상담의 실제(만다라)
제1절 만다라의 의미와 상징
1. 만다라의 의미
2. 만다라의 상징
제2절 심리치료로써의 만다라
1. 융의 만다라치료
2. 대상
3. 방법
제3절 만다라의 색채상징
1. 만다라의 색채 분석
2. 만다라의 색채상징
Chapter 12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PITR: Person-In-the-Rain)
제1절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PITR: Person-In-the-Rain) 정의
제2절 발달 배경
제3절 실시과정
제4절 해석기준 및 척도
Chapter 13 DAS(Draw-a-story: 이야기 그림) 검사
제1절 DAS(Draw-a-story: 이야기 그림) 정의
제2절 DAS의 발달배경
제3절 DAS 검사 실시과정
제4절 DAS 해석 기준 및 척도
1. 해석 기준의 세 가지 척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