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과정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전문 도서

저자 최화숙,박일수,이재철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4-10-30
ISBN 979-11-6328-621-9(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최근 교육계에서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준비로 AI를 비롯한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학교 교육은 시스템의 변화와 함께 학습자와 교사들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가 더욱 중요해진다. 결국 교육과정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왜 그것을 가르치고 배웠는가?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얼마나 잘 가르치고 배웠는가?’에 대한 답을 재차 고민하게 된다.

이렇듯 교육과정이라는 학문의 필요성과 탐구의 중요성은 시기와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공통된 생각에서 저자들은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그간의 저자들의 학문적 노력과 실천적 경험에 대한 종합적인 탐구 내용을 이번 저서에 담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저서는 교육과정을 처음 접하게 되는 예비 교사뿐만 아니라 현장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에 충실함을 기하고 실천적 지침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최근의 교육과정 동향을 함께 반영하고자 하였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교육과정의 기초

Chapter 01 교육과정 개관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결정 요인

3. 교육과정 개념 모형

4.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Chapter 02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통합 교육과정

6. 영 교육과정

7. 잠재적 교육과정

Chapter 03 교육과정과 지식

1.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2. 지식과 교육과정

3. 교과와 교육과정

4. 학문과 교육과정

Chapter 04 교육과정과 학습자

1.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2. 듀이(Dewey)의 경험과 교육과정

3. 슈타이너(Steiner)의 인지학적 인간론과 교육과정

4. 학습자중심 교육과정

Chapter 05 교육과정과 사회

1.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2. 프레이리(Freire)의 급진적 교육과정

3.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과정

4. 범교과 학습과 교육과정

 

PART 02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Chapter 06 교육과정 설계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2.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4. 학습성과의 평가

Chapter 07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2. 교육과정 개발 모형

Chapter 08 교육과정 재개념화

1.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출현과 의미

2.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접근 관점에 따른 분류

3.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성격

4. 파이나(Pinar)의 실존적 재개념화 이론

5. 애플(Apple)의 사회적문화적 재개념화 이론

6. 밴 매넌(van Manen)의 현상학적 재개념화 이론

7.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의의와 비판

 

PART 03교육과정의 실행과 평가

Chapter 09 교육과정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2.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3. 교육과정 실행 모형: 교사의 관심에 기반한 채택 모형

4. 교육과정 실행 요인

Chapter 10 교육과정 평가

1. 교육평가의 유형

2.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3.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평가

4. 프로그램 평가

 

PART 04국가 교육과정과 이슈

Chapter 11 국가 교육과정

1. 수시 개정 체제 이전의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교육과정

3. 2009 개정 교육과정

4. 2015 개정 교육과정

5. 2022 개정 교육과정

Chapter 12 교과서 제도

1. 교과서의 개념

2. 교과서의 유형

3. 교과서 제도

4. 교과서 발전 방향

Chapter 13 교육과정 이슈

1.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 교육과정

3. OECD 교육 2030과 교육과정

4. IB 교육과 교육과정

참고문헌

저자 소개

최화숙,박일수,이재철

최화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전공)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 전공)

현 한세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박일수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전공)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 전공)

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재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전공)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 전공)

현 임용닷컴 교육학 전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