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용에 꼭 필요한 핵심 내용을 담았습니다.
- 29년간 출제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출제될 가능성이 없는 불 필요한 내용을 과감히 덜어냈습니다.
- 2,000여 권의 전공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임용시험에 반드시 출 제될 핵심 내용만을 선정했습니다.
2 [역대 최초] 정의 완성
- 시험장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개념의 핵심 정의를 첫 줄에 배치하였습니다.
- 핵심 정의는 파란색 칼라로 구분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즉각적 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첫 줄에서 핵심 정의를 파악하면 이후 부연 설명도 자연스럽 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암기 부담을 최소화하고, 오래 기억에 남도록 간결하고 쉬운 용어로 정의를 완성했습니다.
-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면서도 쉽게 암기될 수 있도록 수차례 고민과 수정을 거쳐 탄생한 정의입니다.
3 가독성과 디자인
- 우리의 뇌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합니다.
- 기본서 내용을 사진처럼 머릿속에 저장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체계적인 디자인에 집중했습니다.
- 대부분의 내용을 표로 구성하여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만 들었습니다.
- 하나의 단계는 한 장에 완결되도록 구성하여, 학습 내용이 머 릿속에 이미지처럼 저장되도록 설계했습니다.
4 논리적 구성
- 논리적인 흐름은 이해와 암기를 극대화합니다.
- 다양한 전공서를 면밀히 분석하여 최적의 목차와 논리적 흐름 을 구성했습니다.
- 비문을 최대한 제거하고 문장 하나하나를 명확하고 체계적으 로 재구성하여 학습 효율을 높였습니다.
5 [역대 최초] 기출문제 녹이기
- 29년간의 기출문제(유아특수 포함)를 철저히 분석해 지문 속에 완벽히 반영했습니다.
- 기출문제는 문제집에서 풀고, 기본서에서는 핵심 지문을 기본서 지문과 함께 학습하도록 구성했습니다.
- 역대 최초로 기출문제를 완벽히 녹여낸 기본서로, 기출과 이론 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습니다.
- 기출 표시를 기로 표시하여, 중요 영역을 시각적으로 바로 확 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6 장학 자료(연수 자료)
- 임용고시 필수 장학(연수) 자료까지 체계적으로 통합했습니다.
7 수험생의 입장에서 썼습니다.
- 실제 고시 생활의 경험을 반영하여 수험생의 입장에서 고민하 고 구성했습니다.
- 조망수용능력과 감정이입을 바탕으로, 수험생이 어떤 교재에서 가장 높은 가독성과 암기 효율을 경험했는지 깊이 고민했습니다.
- 선생님의 시간을 아껴 최단기 합격을 목표로 모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머리말
•기출문제 유형 분석
1. 사상
Ⅰ. 고대 및 중세
Ⅱ. 교육 사조
Ⅲ. 코메니우스(Hohann Amos Comenius, 1592~1670)
Ⅲ. 코메니우스(Hohann Amos Comenius, 1592~1670)
Ⅴ.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Ⅵ.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Ⅶ. 오웬(Robert Owen, 1771~1858)
Ⅷ.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Ⅸ. 프뢰벨(Fridrich Fröbel, 1782~1852)
Ⅹ. 몬테소리(Maria Tecla Artemisia Montessori, 1870~1952)
ⅩⅠ. 듀이(John Dewey, 1859~1952)
ⅩⅡ.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
ⅩⅢ. 니일(Alexander S. Neill, 1883~1973)
ⅩⅣ. 소파 방정환(1899~1931)
2 .발달
제1장 발달의 개념 및 원리
제2장 성숙 이론
제3장 동물행동학적 이론
제4장 정신분석 이론-심리역동적(Psychodynamics) 관점
제5장 행동주의 이론(학습 이론)
제6장 인지발달적 관점(The cognitive developmental perspective)
제7장 브론펜브레너(1917~2005):생태학적 체계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
제8장 매슬로우의 욕구체계 이론(Abraham Maslow, 1908~1970)
3. 놀이
제1장 놀이의 특성
제2장 놀이 이론
제3장 놀이유형
제4장 놀이의 유형별 특성
제5장 놀이 개입
제6장 놀이 관련 요인
4. 교사
제1장 교직의 특성
제2장 교사의 역할 및 자질
제3장 교직 발달 단계
제4장 현직교육과 장학
제5장 교사의 전문성 요건
제6장 기관의 조직문화
제7장 교사의 자격과 임용
제8장 교사의 권리와 의무
제9장 교직윤리
5. 부모
제1장 부모교육 이론
제2장 부모교육 일반
6. 평가
제1장 평가의 기본 용어
제2장 관찰법
제3장 표준화 검사
제4장 포트폴리오 평가
제5장 사회성 측정법(소시오메트리, Sociometry)
제6장 조사법(면접법ㆍ질문지법)
7. 아동복지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제2장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전 과정
제3장 아동복지의 대상과 서비스
제4장 아동의 권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