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3요소는 교사와 학습자와 교육과정을 말한다. 교육의 4요소는 교사와 학습자와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상황(educational context)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중세의 대학 탄생의 역사를 보면 교사가 있었고 그 훌륭한 교사 밑에 제자들이 모여 학파를 형성했다. 즉 교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요즘은 교사 변인뿐만 아니라 학습자 변인이 교육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어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 교재는 대학의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집필되었다. 저자는 다년간 대학의 강단에 선 경험을 기초로 하여 예비교사들이 이 교과목을 통하여 공부하고 학교 현장에 나가 학생들을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려고 하는 마음으로 본 교재의 집필을 시작하였고, 교재의 제목을 ‘학교학습 효과와 수업 잘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로 결정하였다.
01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의 영향력
2. 유능한 교사 역할 준비
3. 교사 역할
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개념과 교수설계의 이해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수설계의 개념
3. 거시적 교수설계와 미시적 교수설계
4. 교수설계모형
5. 계열화에 대한 이해
03 수업과 수업계획
1. 수업과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
2. 수업의 단계와 주요활동
3. 수업지도안의 작성
04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1. 학습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05 교수이론
1. 교수의 의미
2.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3. 교수학습 지도원리
4. 교수모형
06 강의식 수업
1. 강의법이란?
2. 강의순서
3. 강의법의 장·단점
4. 강의식 수업 보충 방안으로서의 판서
07 토의·토론법
1. 토의·토론 수업의 필요성
2. 토의·토론의 개념
3. 토의·토론의 규칙과 금기
4. 토의·토론의 본질적 성격 9가지
5. 토의(토론)의 원리
6. 토의(토론) 과정
7. 토의(토론)의 단계
8. 토의(토론) 수업의 교육적 가치
9. 토의(토론)법의 장·단점
10. 토의(토론)의 유형
11. 토의·토론 교수법을 활용하여 수업하기
08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원리
3. 협동학습의 장·단점
4. 협동학습의 모형
5. 협동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09 효율적인 학습법
1. 학습전략
2. 학습양식
3. 학습기술
4. 시간관리법
5. 노트하기
10 구성주의적 수업방법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문제중심학습
11 교수매체와 매체의 선정
1. 비투사매체
2. 시각 매체
3. 청각 매체
4. 시청각 매체
5. 컴퓨터 활용 매체
6.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2 학습지도안의 작성
1. 학습지도안 작성의 중요성
2. 학습지도안의 양식
3. 학습지도안의 실제
13 웹 활용 수업
1. 웹의 이해
2. 웹을 학습에 활용 시의 장점
3. 웹 활용의 단점
4. 웹 활용 수업의 실제
14 미래의 교육방법
1. 미래의 학교 모습
2. 교육공학 관점에서 보는 미래 교육환경
3.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보는 미래교육기관의 역할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