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천

전문 도서

저자 신재흡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5-06-28
ISBN 979-11-6328-630-1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3,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는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한 수용과 적응을 요구한다. 연결, 지능화, 융합으로 복잡하게 얽힌 첨단 테크놀로지의 시대에서 교육은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고유의 인간성을 가진 인재를 키워내야 하는 사명을 가진다. 또한, 교육을 통해 공감, 소통, 협력에 능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을 키워낼 것을 요구받고 있다.

교육의 중요한 영역은 교수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교육방법의 이해

1절 교육방법의 의미

2절 교육방법의 발달과정

3절 교육방법 탐구의 목적

4절 교육방법 유형

5절 교육방법의 선정과 활용

6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Chapter 02 학습이론

1절 행동주의 이론

2절 인지주의 이론

3절 인본주의 이론

4절 구성주의 이론

5절 학습이론의 특징 비교

 

Chapter 03 교수 이론

1Glaser 수업모형

2Bruner의 발견학습

3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4Bloom의 완전학습모형

5Gagnè의 처방적 교수 이론

6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 이론

7Cronbach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Chapter 04 교수자 중심 교육방법

1절 강의법

2절 토의법

3절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4절 팀티칭

 

Chapter 05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1절 자기 주도학습

2절 계약학습방법

3절 협동 학습

 

Chapter 06구성주의의 교육방법

1절 문제해결학습(PBL: Problem Solving Learning)

2절 발견학습

3절 구안학습

4절 앵커드 수업모델

5절 인지적 유연성 이론

6절 인지적 도제 이론

7절 자원기반학습

 

Chapter 07 교수전략

1절 교수전략의 개념

2절 교수전략의 종류

3절 수업 진행을 위한 교수전략

4절 학습 동기유발전략

5절 교수전략 사용의 고려 사항

 

Chapter 08 교육공학의 이해

1절 교육공학의 출현 배경

2절 교육공학의 정의

3절 교육공학의 역사

4절 교육공학의 탐구 영역

5절 교육공학의 적용

6절 교육방법에 대한 교육 공학적 접근

 

Chapter 09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1절 교수설계의 이론

1. 교수설계의 역사적 배경

2. 교수설계의 개념 및 필요성

3. 교수설계의 변인

4. 교수설계모형의 분류

5. 교수설계의 기본 원리

6. 교수설계의 이론적 특성

2절 교수설계의 모형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미시적 교수설계모형>

2. DickCarey 모형<거시(체제) 교수설계모형>

3. SmithRagan 모형<거시 교수설계모형>

4. 교수체제 개발의 일반모형: ADDIE 모형<거시(체제) 교수설계모형>

5. GerlachEl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미시(체제) 교수설계모형>

6. WillisR2D2 모형<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모형>

7. ASSURE 모형<거시(체제) 교수설계모형>

 

Chapter 10하이브리드 러닝

1e-러닝

2u-러닝

3m-러닝

4절 블렌디드 러닝

5절 스마트 러닝

6MOOC

7절 소셜 미디어

 

Chapter 11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

14차 산업혁명과 교육

2절 최근 교육공학의 동향

3절 미래 교육의 설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신재흡

신재흡 교수

)

한국 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서울지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한국 교육행정학회 윤리위원장, 재정기금위원장, 부회장 선출위원장, 조직규정위원장

한국 교원교육학회 감사, 대외협력위원장, 윤리위원장, 중등교육위원장, 홍보기금위원장

한국 교육학회 선거관리위원장

한국 교육정치학회 윤리위원장, 감사

한국 실천교육학회 인성위원장

한국재정경제학회 윤리위원장

한국 생태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 홀리스틱학회 편집위원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선발위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장 경영능력 평가위원

구리시청 보육정책위원

한국 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

한국 유아교육 보육복지학회 회장

한국 교원교육학회 부회장

한국 교육행정학회 이사 및 주삼환 교육리더십상 위원

한국 교육정치학회 이사

한국 미래유아교육학회 이사

경기도 교육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 부회장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수상>

서양교육변천사 탐구<2022년도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2022)

Hansung University Best Research상 수상<2023학년도 연구영역평가 (2021~2023:3)>(2024)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2024-841) 교육공로상(2024)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199251) 교육공로상(2024)

 

<저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교육학의 이해

교육사회학()

장학행정 이론과 실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행정발달사 탐구()

교육심리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유아교사론()

한국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장학행정

신교육학의 탐구

현직교사를 위한 현장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사회학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생활지도의 이해

교육입문을 위한 지침서 교육학의 이해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 조직행위론의 탐구

영유아 교육행정

중등교직실무()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직실무()

인성을 기반으로 한 보육교사론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이해

사례 중심의 아동권리와 복지

사례 중심의 유아교사론

영유아 교사를 위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1세기 스마트시대의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1세기의 다양한 교육리더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경영 탐색

한국 교육변천사 탐구

교육과 사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글로벌시대의 문화 다양성을 위한 다문화사회와 교육

서양교육변천사 탐구(2021)-2022년도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EDUTOPIA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장학의 이론과 실제

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리더십 트렌드

예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영유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양 교육철학

교육과 심리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한국 교육사상의 맥()

다양성소통상호작용결속시대의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육의 대안: 상호문화교육-

 

<논문>

한중 중등교육의 국제화 활성화 방안(공저)

경찰대학생 임용학사 분리방안 및 졸업정원제 도입연구(공저)

경찰대학 치안정책과정 교육 효과측정지표 개발(공저)

평생학습국가 건설과 유아교육보육시스템의 기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공저)

유아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와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연구(공저)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분산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성과 간의 관계연구(공저)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교사집단의 직무 만족과의 관계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문화 및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연구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 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헌신이 조직 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학교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 조직문화가 학교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조직 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감성적 리더십, 학교 조직문화, 직무 만족 간의 구조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