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정보화와 디지털을 넘어 인공지능(AI)이라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정보화의 가속화는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하였지만, 그와 동시에 새로운 도전과 문제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청소년은 학업, 또래 관계, 외모, 진로에 대한 사회적 기대로 인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나,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은 부족한 현상이다. 청소년기는 단순히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가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소년프로그램은 단순히 활동의 제공을 넘어, 청소년이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개인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 교재는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이론과 실무적 통찰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부터 최종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운영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루었다. 청소년이 단순한 참여자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로 보고, 적극적으로 프로그램 과정을 통해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Chapter 01 청소년프로그램의 이해와 특성
1. 청소년의 이해
2. 청소년프로그램의 필요성
3.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4. 청소년프로그램 기능과 특성
5.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Chapter 02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본요건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2.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요건
3.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Chapter 0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이론 및 접근방법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이론
2. 프로그램 개발모형
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Chapter 04 청소년프로그램 기획
1.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특성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추진 여부
3. 프로그램 개발팀과 자문위원회 구성
4.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의 실제
Chapter 05 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이해와 필요성
2. 요구분석 유형
3. 요구분석 절차
4. 요구분석 진단도구
5. 요구 우선순위 결정
Chapter 06 청소년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 목적과 목표 개념
2. 목적과 목표 기능
3. 목적과 목표 설정
4. 목표의 기술원칙
Chapter 07 청소년프로그램 설계
1.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선정
2. 프로그램 설계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4. 학습지도안 및 교재
Chapter 08 청소년프로그램의 인적자원
1. 인적자원 확보
2. 프로그램 운영자와 교수자
Chapter 09 물적자원·재정자원·정보자원
1. 물적자원
2. 재정자원
3. 정보자원
Chapter 10 청소년프로그램 마케팅
1. 관계와 마케팅
2. 마케팅관리
3. 청소년기관의 마케팅
4.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
Chapter 11 청소년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1. 청소년프로그램 실행
2. 청소년프로그램 실행과정
3. 청소년프로그램 운영
Chapter 12 청소년프로그램 평가
1. 평가의 변천 및 개념
2. 평가의 종류와 준거
3. 평가모형
Chapter 13 청소년프로그램 인증과 관리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이해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 절차 및 법적 요건
3. 인증신청 주요 내용
부록 : 청소년프로그램의 사례
1.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심리·정서지원프로그램
2. 학업중단 예방프로그램
3. 청소년의 긍정적 의사소통프로그램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