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그동안 여러 대학에서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예비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지도를 해왔다. 또 산업체 직무연수 등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무경험을 축적해 왔다. 이런저런 경험을 종합해 볼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덕목은 무엇일까 고민해 봤다. 결론은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書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 자질 함양과 관련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실천적 관점에서 기술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막상 책을 집필하려니 책의 목차 구성부터 내용에 이르기까지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고작업을 잘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선·후배·동료 교수님과 현장 원장님들의 좋은 정보와 조언이 큰 힘이 되었다. 바라건대, 이 책이 예비 유아교사들의 전문성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5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은 총 10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2장은 유아교사의 교직과 교직윤리의 중요성을, 3장은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의 실천적 개념을, 4장은 유아교사의 교원양성과정에 관한 각종 규정과 지침을, 5장은 유아교사의 자격, 임용, 연수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6장은 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관련 학자들의 이론적 개념을, 7장은 유아교사의 실천적 교수-학습 활동을, 8장은 유아교사의 인간관계 형성과 그 중요성을, 9장은 유아교사의 기초적 생활지도와 상담 관련 내용을, 10장은 유아교사의 교직 입문과정의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함양의 개론서이면서도 현장 실무지식과 사례를 충실히 담은 현장 적용 관점의 書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예비 유아교사들이 교직을 공부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Chapter 01 유아교사의 의미, 자질과 역할
1. 유아교사의 의미
2. 유아교사의 개인적·전문적 자질
3. 멘터로서의 유아교사 역할
4. 유아교사의 평가 기준
Chapter 02 유아교사의 교직과 교직윤리
1. 교직의 의미와 특성
2. 교직 윤리강령
3. 교직윤리의 중요성
Chapter 03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1. 유아교사의 권리
2. 유아교사의 의무
3.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관련 법규
4. 유아교사의 복무와 처우
Chapter 04 유아교사의 양성교육
1. 유치원 교사의 양성과정
2. 보육교사의 양성과정
3. 실습
4.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Chapter 05 유아교사의 자격, 임용과 연수
1. 유아교사의 자격
2. 유아교사의 임용
3. 유아교사의 연수
Chapter 06 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1. 교사 발달의 개념
2.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3. 교사 관심사 평정척도
Chapter 07 유아교사의 교수-학습 활동
1. 수업의 의미
2. 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3. 유아 주도적 수업
4.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5. 유아교사의 효과적인 수업 기술
6. 유아의 동기유발 방법
7. 유아교사의 효과적인 발문방법
Chapter 08 유아교사의 인간관계 형성
1. 유아교사의 인간관계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3. 유아교사와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Chapter 09 유아교사의 생활지도와 상담
1. 유아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2. 유아 생활지도의 목표
3. 유아 생활지도의 일반적 원리
4. 유아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5. 유아 상담
Chapter 10 유아교사의 교직 입문하기
1. 유아교사로서의 교직 입문
2. 초임교사의 고민
3. 초임교사의 태도
4. 성공적인 초임교사 되기
5. 유아와 함께하는 초임교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