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사회복지실천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일선에 있는 사회복지사들에게 다양한 요구가 많아지다 보니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매우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기술과 전문성을 더 강하게 요구되고, 학문적으로도 높은 지식까지 공부해야 하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역할에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학부나 대학원에서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그 수요가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사회복지사의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기이며, 사회복지사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즉 전문적으로 도약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책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이 책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 주요 실천 모델, 실천수준에 대한 기법, 개입 및 평가 방법에 대한 학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위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구성하여 총 14장으로 구성하였다. 1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한 개관으로 1장에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실천윤리, 2장에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2부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개입기술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신역동 모델, 심리사회 모델, 인지행동 모델, 과제중심 모델, 위기개입 모델, 해결중심모델 ․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동기강화모델 등으로 기술하였다.
3부 수준별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실천기술로 구분하여 총 3장으로 기술하였으며, 4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기술을 2장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PART 01 사회복지실천기술 개관
CHAPTER 0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실천윤리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관계의 원리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 현장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
2. 분야별 사회복지실천 현장
PART 02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개입기술
CHAPTER 03 정신역동 모델
1. 철학과 기본 개념
2. 개입목표와 과정
3. 개입기법
CHAPTER 04 심리사회 모델
1. 에릭슨의 8단계 이론
2. 에릭슨의 치료기법
3. 철학과 기본 개념
4. 개입목표와 과정
5. 개입기법
CHAPTER 05 인지행동 모델
1. 철학과 기본 개념
2. 개입목표와 과정
3. 치료과정과 개입기법
4.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CHAPTER 06 과제중심 모델
1. 철학과 기본 개념
2. 개입목표와 과정
3. 개입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기대효과와 한계
CHAPTER 07 위기개입 모델
1. 기본 개념
2. 개입목표와 사정
3. 개입기법
CHAPTER 08 해결중심모델, 클라이언트중심모델, 동기강화모델
1. 해결중심모델
2. 클라이언트중심모델
3. 동기강화모델
PART 03 수준별 사회복지실천기술
CHAPTER 09 개인 사회복지실천
1. 개별사회사업
2.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개입과 기술
3.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개입과 기술
CHAPTER 10 가족 사회복지실천
1. 가족의 개념과 변화
2. 가족구성원의 의사소통
3. 가족규범과 역할
4. 가족 사정도구
5. 가족에 대한 실천기법
CHAPTER 11 집단 사회복지실천
1. 집단의 개념과 유형
2. 집단지도력의 요소와 유형
3. 집단의 역동성
4. 집단에 대한 실천기법
5. 집단상담의 과정과 특성
6.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수행능력
CHAPTER 12 지역사회의 이해와 실천기법
1. 지역사회와 거시적 사회복지실천
2. 지역사회 분석과 조직의 유형
3. 지역사회에 대한 실천기법
4. 사례관리
PART 04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기술
CHAPTER 13 사회복지실천 기록
1. 기록의 중요성
2. 기록의 목적과 내용
3. 기록의 필요성
4. 기록의 목적
5. 기록의 내용
6. 기록의 형태
CHAPTER 14 사회복지실천 평가
1.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중요성
2. 평가의 개념과 유형
3. 프로그램 평가
4. 사례연구 설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