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단순히 읽고 쓰는 기술을 넘어, 마음을 어루만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창을 열어줍니다. 문학 속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심어주고, 나 자신을 넘어선 더 큰 세계를 꿈꿀 수 있는 상상력을 길러줍니다. 또한, 문학은 아이들의 마음에 깊이 스며들어 감동과 치유를 가져다주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의 내면을 풍요롭게 하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이러한 문학의 가치는 특히 유아교육 현장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유아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존재가 아니라, 아이들의 삶에 따뜻한 흔적을 남길 수 있는 사람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문학적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순간들은 단순히 시간의 흐름이 아니라 아이들 마음속에 희망과 용기를 새겨 넣는 특별한 시간이 됩니다. 이 책은 예비 유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문5학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책 속에서 만나는 문학적 세계는 아이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은 사랑, 희망, 용기, 그리고 공감을 배우며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게 됩니다. 예비 유아교사들에게는 이 문학적 세계를 아이들에게 연결해주는 다리가 되는 책임이 주어집니다. 이 책은 그 다리를 튼튼히 놓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열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문학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문학의 힘을 통해 아이들이 더 따뜻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만날 수 있도록 하는 유능한 교사로 성장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문학이라는 따뜻한 빛의 길로 함께 걸어가기를 꿈꾸며, 이 책이 교육의 현장과 아이들의 삶 속에서 빛나는 길잡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PART 1 문학 알기
Chapter 1 아동문학의 기초
1. 문학에 대한 이해
2. 아동문학에 대한 이해
3. 아동문학교육의 방향
Chapter 2 아동문학의 역사
1. 국내 아동문학 역사
2. 국외 아동문학 역사
Chapter 3 아동문학의 장르
1. 동화
2. 동시, 동극
3. 정보그림책
Chapter 4 그림책
1. 그림책의 이해
2. 그림책의 구성
3. 그림책의 평가
PART 2 문학으로 배우기
Chapter 5 연령별 발달 특성과 아동문학
1. 발달이론과 아동문학
2. 연령별 특성과 문학 접근법
Chapter 6 연령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1. 문학교육을 위한 연령별 환경구성
2. 문학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Chapter 7 국가수준 보육·교육과정과 아동문학
1. 문학교육과 영유아교육
2. 표준보육과정과 아동문학교육
3. 누리과정과 아동문학교육
PART 3 실제편: 문학으로 놀기
Chapter 8 노래놀이
1. 노래놀이의 개념과 의미
2. 노래놀이의 형태와 필요성
3. 문학과 노래놀이
Chapter 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학활동 실제
사례1. 그림책 중심의 놀이 주제 풀어가기
사례2. 가정과 연계한 유치원 독서 프로그램
사례3.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후활동
사례4. 책으로 놀자(다양한 독후놀이)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