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행동과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개인의 내적 특성과 외적 환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나타나는 결과물로, 이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행동의 본질을 탐구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삶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인간 동과 이를 둘러싼 사회환경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필요로 하는데, 인간은 단순한 생물학적 존재를 넘어, 개인의 삶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요소들과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복잡한 맥락 속에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일은 사회복지 실천의 필수적인 출발점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은 예비 사회복지사에게 매우 중요한 기초 교과목이다.
예비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이 인간 행동의 본질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실천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Part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통합적 이해
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1. 인간행동의 이해
2. 인간행동, 사회환경의 상호작용과 중요성
3. 인간행동의 통합적 방법
4. 인간행동,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Part 02 인간의 성장과 발달
Chapter 0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태내기에서 유아기
1. 태내기
2. 신생아기
3. 영아기
3. 유아기
Chapter 0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
1.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2. 아동기와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0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
3.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
4. 한국 청소년들의 환경
5.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05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
1. 청년기의 발달 특성
2. 청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06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성인기
1. 성인기의 발달 특성
2. 성인기 발달의 변화와 적응에 대한 이해
3. 성인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07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
1. 장년기의 발달 특성
2. 장년기의 발달 과업
3. 장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08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
1. 노년기의 발달 특성
2. 노년기의 발달 과업
3. 노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Part 03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
Chapter 09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정신역동이론 : 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융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4.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 이론
Chapter 10 인간행동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 파블로프, 반두라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Chapter 11 인간행동에 관한 인지 발달의 이론 : 피아제, 콜버그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
Chapter 12 인간행동에 관한 인본주의 이론 : 매슬로, 로저스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이론
2.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Part 04 사회환경이론
Chapter 13 사회체계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1. 개요
2. 사회체계이론
2. 일반체계이론
3. 생태학적 체계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