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전문 도서

저자 모경환, 하민수, 은지용, 임정수, 이경윤, Joon K. Kim, 권용진, 서영지, 성상환, Douglas R. Gress, Sonya N. Martin, 권순용, 박형준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5-02-28
ISBN 979-11-6328-666-0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오늘날 교육 현장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성장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속한 글로벌화와 사회의 다문화적 변화는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육적 접근 방식을 요구하며, 학생들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교육자가 직면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수법과 실천 전략에 대한 연구와 자료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많은 교사들이 다문화적 환경에서의 교수법에 대한 명확한 지침 없이 수업을 운영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의 학술 연구와 논의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다문화 교수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천적 가이드 역할을 수행하며,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다문화 교수법의 기초를 다루고, 다문화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이론적 토대를 정리하여 교사들이 다문화 교수법의 개념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부에서는 다양한 다문화 교수법을 소개하며,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존중하고 포용적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시합니다. 3부에서는 언어, 사회, 과학, 체육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 다문화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하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제공합니다.

 

이 책이 다문화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학생들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더욱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수업을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교수법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문화 교수법을 탐구하는 모든 교사, 예비 교사,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참고서가 되기를 바라며,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실천이 교육 현장에서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목차 및 본문

I 다문화 교수법의 기초

CHAPTER 0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1. 다문화 시대의 한국 사회

2.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3.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혁

4.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CHAPTER 02 다문화 교육과정과 교수 방법론

1. 교육과정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

2.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교육과정

3.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 요소

4. 다문화 밀집 지역교육청과 고등학교의 다문화 교육과정:

안산시와 원곡고 사례

5. 다문화 상황에서의 교수법

 

II 다양한 다문화 교수법

CHAPTER 03 미디어 비평을 활용한 다문화 교수 방법

1. 미디어 비평과 다문화 교육

2. 미디어 비평을 활용한 다문화 교수 방안

 

CHAPTER 04 역할극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다문화 수업

1. 역할극

2. 협동학습

 

CHAPTER 05 다문화 수업에서 문화·예술의 활용

1. 서론

2. 다문화교육에서 문화·예술 활용의 이론적 정당성

3. 다문화 수업에서 문화·예술의 효과

4. 다문화 수업에서 문화·예술 활용의 실제

5. 다문화 수업에서 문화·예술 활용의 유의점

6. 결론 및 제언

 

CHAPTER 06 사회사적 서간문 기반 다문화 교수법

1. 서론

2. 개념적 틀: 상호작용 이론, 관점 수용, 그리고 공감

3. 세상과 나 사이의 내적, 외적 서사

4. 세상과 나 사이의 활용

5. 결론

 

CHAPTER 07 상호문화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

1. 상호문화교육

2. 상호문화교육의 정의, 목표, 내용, 방법

 

III 교과 수업과 다문화 교수법

CHAPTER 08 이중언어 교육의 원리와 방법

1. 도입: 이중언어교육이란 무엇인가?

2. 이중언어사용으로의 태도 변화는 어떠한 경로로 일어나는가?

3. 독일의 이중 언어능력 장려책에 대한 검토 (1언어 장려정책)

4. 한국의 이중언어 정책과 지원체계 상황

5.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 수업 예시

 

CHAPTER 09 다문화교육과 세계 지역지리학 수업

1. 서론

2. 맥락: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측면, 한국의 교실, 그리고 지리적 관점 246

3. 핵심 역량 및 지리

4. 예시: 세계 지역지리학 수업의 문화와 핵심 역량

5. 결론

 

CHAPTER 10 다문화 과학 수업의 원리와 방법

1. 다문화 과학 교육의 이해

2. 포용적 과학 교육에서 교사의 신념과 태도의 역할

3. 교사의 신념이 학생 성과에 미치는 영향

4. 교사를 위한 성찰 질문

5. 보편적 학습 설계 가이드라인(UDL)의 세 가지 원리

 

CHAPTER 11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체육 수업

1. 체육의 다문화교육적 의미

2. 다문화 체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및 유의점

3. 체육과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

4. 체육수업에서 다문화교수법

5. 다문화 체육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CHAPTER 12 경제·금융교육과 다문화 수업

1. 다문화가족의 경제 현황

2. 다문화가족을 위한 경제·금융교육 기초 연구

3. 다문화가족을 위한 경제·금융교육 프로그램

4. 다문화가족을 위한 경제·금융교육 수업 사례

 

CHAPTER 13 프랑스 문화를 활용한 상호문화 교수·학습 방법

1. 문화 개념과 문화 교육의 범주

2. 외국어 교육에서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

3. 상호문화 교수·학습 지도안

4. 결론 및 제언

저자 소개

모경환, 하민수, 은지용, 임정수, 이경윤, Joon K. Kim, 권용진, 서영지, 성상환, Douglas R. Gress, Sonya N. Martin, 권순용, 박형준

모경환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하민수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

은지용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임정수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강사

이경윤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Joon K. Kim (김준겸)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권용진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서영지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강사

성상환

서울대학교 독어교육과 교수

Douglas R. Gress (더글라스 그레스)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Sonya N. Martin (마틴산야)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

권순용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박형준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