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공교육을 목적으로 세워진 제도적·형식적 기관이다. 이 기관에는 교육을 위해 교사와 학생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인력들이 있다. 학교는 학생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복지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2차 기관(secondary setting)이다. 학교가 사회복지의 실천장소라는 의미는 학교체계와 학교조직의 특성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의 실천방법론을 활용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떤 형식이든지 학교조직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지 않을 수 없고, 학생의 생태체계에 대한 이해와 실무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구성원들과 협동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조직의 특성과 그것이 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전달체계에 주는 함의를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PART 01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
CHAPTER 0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교육과 사회복지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내용과 대상
CHAPTER 0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1.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현황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현황
CHAPTER 03 교육과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1.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2. 교육 및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3. 사회체계로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
4. 학교조직과 학교의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
CHAPTER 04 학생에 대한 이해
1.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특성
2. 학생의 인권에 대한 이해
3. 취약집단 학생(빈곤가정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가출학생,
학교폭력 및 가정폭력 노출학생)의 특성
PART 0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CHAPTER 05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관점과 실천 이론
1. 생태체계적 관점과 강점 관점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모델
CHAPTER 0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2.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체계
3.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윤리적 딜레마
CHAPTER 07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І
1. 준비 단계
2. 사정 및 계획 단계
CHAPTER 08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ІІ
1. 개입 단계
2. 평가 단계
3. 종결 단계
CHAPTER 09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실천의 특성과 개입방법
1. 학생체계 중심 실천
2. 집단체계 중심 실천
3. 가족체계 중심 실천
CHAPTER 10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1. 학교사회복지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특성
2. 사례관리의 운영체계와 과정
CHAPTER 11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1. 지역사회자원 개발의 개념 및 필요성
2. 학교-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CHAPTER 12 학교 밖 청소년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학교 밖 청소년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3. 장기결석 학생체계와 학교사회복지 실천
CHAPTER 13 학교폭력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대책에 관한 법률
3. 학교폭력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CHAPTER 14 청소년 약물남용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1. 약물남용의 개념과 종류
2.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3. 약물남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청소년 약물남용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5.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6. 학교-지역사회기관과의 학교사회복지 실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