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중국의 삼조는 “개나 원숭이는 교육 없이도 개나 원숭이일 수 있지만, 인간은 교육 없이 인간일 수 없다”라고 강조하였다. 그만큼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개인의 삶이나 사회적으로 유용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다. 이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어떤 인간을, 어떤 내용으로, 어떤 방법을 동원하여 수행하고, 수행한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교육관을 바탕으로 이를 방법론적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방법론적 원리 중의 하나가 바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정작 현장의 교사들 중에는 교육과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적지 않다. 여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교사들이 교원양성기관에서 교육과정에 대하여 교육을 받을 때, 교육과정이 어렵게 느껴져 교육과정의 기본적 소양을 쌓는 데 소홀히 한 이유이고, 다른 하나는 현장과 다른 이론적 측면에서 교육이 다루어지다 보니 막상 교사가 된 후에 교육과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난감해하는 것이다. 어떤 원인이든 간에,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은 자신의 일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자율성,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사 고유의 영역이다.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은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가치와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집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은 총 3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2부에서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3부에서는 교육과정 평가를 다루었다. 각 장마다 ‘학습개요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요약 → 형성평가 및 연구과제’ 순으로 조직화하여 Preface 들어가는 말6제시하였으며,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려서 제시하되, 현장에서 두려움 없이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부디 이 책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을 떨쳐버리고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art 01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정의
3 교육과정 관련 질문들
4 교육과정의 유사개념
Chapter 02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요소
1 교육과정의 분류
2 교육과정의 성격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Chapter 0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Chapter 0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1 교육과정 변천의 개관
2 과거의 교육과정
3 최근의 교육과정
Part 02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Chapter 05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2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분류
3 교육과정 개발모형
Chapter 06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와 운영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2 지역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3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4 교육과정 운영의 의미, 관점 및 수준
5 교육과정 운영의 원리
6 학교 교육과정 운영체제
Chapter 07 요구사정의 절차와 방법
1 요구사정의 의미와 체제적 교육과정
2 요구사정의 과정
Chapter 08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1 교육목표의 개념체계
2 교육목표의 요건 및 기능
3 교육목표의 진술
Chapter 09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의 조직
3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방식
Chapter 10 수업설계와 교수-학습방법 선정
1 수업설계
2 교수-학습방법 선정
Part 03 교육과정 평가
Chapter 11 교육과정 평가의 이해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목적
2 교육과정 평가의 준비
3 교육과정 평가모형
형성평가 모범 답안
Appendix 부록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