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학 개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학 개론

전문 도서

저자 장원동·양애경 공저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2-09-05
ISBN 978-89-8251-544-6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8,000원
#교육학 #교육학개론

도서 소개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교육은 인간이 인간사회에서 삶을 지속하는 한 필수적으로 밟아야 할 과정이며, 동시에 사회가 요청하는 중요한 기능인 것이다. 한 어린이가 아무리 뛰어난 소질과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다 할지라도 인간사회의 교육적 영향을 전혀 받지 않거나,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그 어린이는 다른 하등동물과 다름없을 것이다. 교육이란 학습자가 배우고자 원했을 때에 성립이 된다. 그리고 학습자의 자발적 자가 활동으로서의 학습 작용과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가능성을 상정했을 때 이루어진다. 즉, 인간은 교육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다. 교육의 가능성이 인정된다 해서 교육의 힘이 무한하고 전능적인 것은 아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은 환경 여하에 따라 그 개발과 신장이 결정지어지며, 아울러 교육력의 한계도 결정지어지는 것이다. 환경이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결정짓는 중대한 요소이다. 이 책은 교육에 대한 이해의 입문 개론서로서 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학개론’으로서 어떻게 하면 교육학 이론들을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방향과 폭넓은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만들었다.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학을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두었으며, 대학생 및 일반인과 교사들을 위한 교양교재, 또 교직과목 개론서로 학교교육현장 중심에서 본 교육의 중요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1 교육의 개념
Chapter 2 교육의 역사적 기초
Chapter 3 교육의 철학적 기초
Chapter 4 교육의 심리적 기초
Chapter 5 교육의 사회적 기초
Chapter 6 생활지도와 상담
Chapter 7 교육행정
Chapter 8 교사론
Chapter 9 교육과정과 평가
Chapter 10 평생교육
Chapter 11 교수-학습 설계와 수업의 실제
Chapter 12 감․동․학․습 플랜과 교수법

저자 소개

장원동·양애경 공저

장원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취득
미국 샌디에이고의 U.S.I.U에서 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상지대학교 조교수와 원주 외솔회 부회장 역임
국회정책연구위원을 지냈으며, 1997년 대통령표창 효행상 수상
한국국민윤리학회 이사 및 외솔회 이사
현재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교수로 재직 중

양애경
홍익대학교 사범대학교 대학원 석사·박사 졸업
교육학 박사 학위 취득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외래교수
국민대학교 대학원(석·박사과정) 출강
한세대학교(교직과), 숭의여자대학교(유아교육과) 출강
전, 오렌지 Montessori 미술·유치원·어린이집 원장
2008, 2011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표창 수상
학습컨설턴트 전문가(제LC-E-46호) 자격증 취득
현재 한국교육개발원(KEDI) 연구위원 재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