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하여 무한한 흥미와 호기심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무엇인가를 그리거나 만드는 등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유아기의 표현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 수단일 뿐만 아니라 사물과 세계에 대한 다면적이고 다채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내면화하는 방편이며, 창의성과 감성을 계발하기 위한 중요한 매개체이다. 특히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풍부한 예술적 감수성, 시 · 지각 발달 및 신체, 언어,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전인적 활동이다. 이 책은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생활 주제에 따라 실시할 수 있는 만들기 활동들과 구체적인 활동계획안을 시각자료와 함께 제시하는 것에 보다 깊은 주의를 기울였다. 이는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아동보육과, 아동미술과, 사회복지 관련 학과들의 예비교사들이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현장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지침서의 역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예비교사들이나 현장에서 수업하는 교사들에게 이 책은 더욱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만들기 활동을 전개해 나아가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