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다문화교육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문화교육론

전문 도서

저자 박휴용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6-03-02
ISBN 978-89-8251-792-1(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7,000원
#교육학 #다문화교육

도서 소개

최근 다문화주의에 대한 세계적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지구촌은 다문화주의화라는 거대한 흐름을 결코 거스를 수 없을 것이다.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세계화(globalization)1990년대부터 지구촌의 가장 큰 화두였다면, 2010년대에 들어서서는 다문화화(multiculturalization)가 오늘날의 세계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용어가 된 것이다. 이제 더 이상 개별 국가들은 동일한(homogeneous) 민족, 언어, 문화, 정체성 등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되었고, 전 세계는 경제, 정보, 기술, 문화의 끊임없는 소통과 교류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되었다. 앞으로 다문화주의는 변화와 부침을 거듭할지라도 계속 지속될 것이며, 인류는 다양한 문화들, 종교들, 인종들, 언어들의 혼성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다문화사회의 교육 이념
Chapter 02 다문화사회의 도덕성 교육
Chapter 03 다문화사회의 정체성과 인권
Chapter 04 다문화 언어교육
Chapter 05 다문화 과학교육
Chapter 06 다문화교육에서의 창의성
Chapter 07 이중어 구사와 창의성의 관계
Chapter 08 다문화시대의 역량교육
Chapter 09 다문화 예술교육

저자 소개

박휴용

박휴용(Park, Hyu-Yong)
1992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B. A.)
1994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M. A.)
2008년 위스콘신대(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과정 및 수업(Curriculum and Instruction) 전공, 박사(Ph. D.)
2016년 현재,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인격교육학회, 한국다문화교육학회 이사 
등재지 [교육종합연구] 편집위원장
등재지 [교육과정연구] 편집위원
 
연구 관심 분야
교육과정 이론 및 철학, 다문화교육, 언어발달 및 언어와 인지, 외국어교육 이론 및 정책

최근 주요 연구업적
박휴용 · 김미정(2014). Affordance of Braille music as a mediational means: significance and limitations.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April, 2014, 1-19. [SSCI]
박휴용 · 여영기(2014). 한국의 저출산 현상의 원인과 유아교육보육 정책의 방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85, 69-95.
박휴용(2014). 과학과 문화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 다문화사회 과학교육의 재개념화. 철학논총, 77(3), 181-212.
박휴용(2015). 인지자본주의 시대의 교육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상연구, 29(2), 45-71.
Park, H-Y.(2015). Lost in between colonialism and corporatism: A critical review of the case of South Korean academia. Issues and Ideas in Education, 3(1), 9-27. DOI: 10.15415/iie.2015.31002
Park, H-Y.(2015). Is Braille music useful?: A critical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16(42), 1-18. [SSCI]
박휴용(2015). 자유학기제 실행 과정에서의 정체성 갈등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교육과정연구, 33(3), 1-28.
정경연 · 박휴용(2015). 노년층 전환학습 프로그램 개발: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시안. 교육종합연구, 13(3). 189-213.
박휴용(2015). 핵심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상연구, 29(4), 4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