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 속에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나라 속담도 있듯이, 어린 시기는 인간의 성격 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간주되고 있다. 아동들은 인지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성장과 성숙의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갈등, 문제, 위기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혼란의 시기에 있다. 따라서 아동교육기관의 실천현장에 있는 교사는 아동들이 자기 스스로 그 위기와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Chapter 02 아동의 발달적 특성의 이해 Chapter 03 보육과정과 생활지도 Chapter 04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이론적 접근 Chapter 05 아동행동의 진단방법 Chapter 06 아동생활지도와 교사 Chapter 07 아동생활지도의 계획 및 운영 Chapter 08 기본생활영역에서의 생활지도 Chapter 09 신체운동·건강영역에서의 생활지도 Chapter 10 사회관계영역에서의 생활지도 Chapter 11 상담을 통한 생활지도 Chapter 12 행동수정을 통한 생활지도 Chapter 13 치료활동을 통한 생활지도
저자 소개
김준규‧박희숙‧추성경
우리의 삶 속에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나라 속담도 있듯이, 어린 시기는 인간의 성격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간주되고 있다. 아동들은 인지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성장과 성숙의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갈등, 문제, 위기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혼란의 시기에 있다. 따라서 아동교육기관의 실천현장에 있는 교사는 아동들이 자기 스스로 그 위기와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