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심리탐구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심리탐구

전문 도서

저자 오만록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7-02-20
ISBN 978-89-8251-866-9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교육학 #교육심리학

도서 소개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학 분야 중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심리학은 교수 - 학습과정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에 근거한 최적 시기와 방법을 포함한 교육실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 및 기술들을 갖추게 함으로써 장차 학교교육현장에서 보다 유능한 교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책에서는 서론으로 ‘심리학’ 및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발달에 관하여 탐구한 다음, 최근의 이론들을 적극 반영하여 인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하여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그리고 지면관계상 다루지 못한 보충 및 심화내용들은 저자 웹사이트(www.welfare5.com)의 Online Resources 자료실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교육심리탐구의 기초
 
Chapter 01 심리학에 대한 이해
Chapter 02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해

Part 02 발달
 
Chapter 03 발달의 본질
Chapter 04 발달의 영역
Chapter 05 발달의 단계

Part 03 학습
 
Chapter 06 학습이론
Chapter 07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자 소개

오만록

오만록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박사과정 졸업(교육학박사)
고려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조선대학교 강사
동신대학교 교육학 교수
현재, 여러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한국상담교육발전협의회 이사 겸 교수로서, 심리상담사와 가족상담사 및 인성지도교육사 자격과정의 성격심리학, 심리검사, 인성교육론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저서 및 논문>
학업성취의 누적경험이 정의적 특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1984), 학업성취경험과 자아개념 격차에 관한 연구(1986),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성격에 관한 고찰(1991), 교사교육론(1993), 교육과정운영의 지역화 방안(1993), 인간과 교육(1994),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1995), 가정과 교육론(1998),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1997),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PBL)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1999), 교육의 이해(2000),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2001),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2002),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02), 교육심리학(2004), 생활지도와 진로개발(2005), 현대교수학습의 이해(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2015), 교육사회학(2015), 교육과정론(2016), 생활지도 ․ 상담 이론과 실제(2017)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