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록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박사과정 졸업(교육학박사)
고려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조선대학교 강사
동신대학교 교육학 교수
현재, 여러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한국상담교육발전협의회 이사 겸 교수로서, 심리상담사와 가족상담사 및 인성지도교육사 자격과정의 성격심리학, 심리검사, 인성교육론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저서 및 논문>
학업성취의 누적경험이 정의적 특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1984), 학업성취경험과 자아개념 격차에 관한 연구(1986),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성격에 관한 고찰(1991), 교사교육론(1993), 교육과정운영의 지역화 방안(1993), 인간과 교육(1994),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1995), 가정과 교육론(1998),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1997),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PBL)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1999), 교육의 이해(2000),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2001),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2002),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02), 교육심리학(2004), 생활지도와 진로개발(2005), 현대교수학습의 이해(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2015), 교육사회학(2015), 교육과정론(2016), 생활지도 ․ 상담 이론과 실제(2017)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