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문 도서

저자 강유정 · 박진희 · 정동희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7-02-25
ISBN 978-89-8251-877-5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7,000원
#유아교육학 #교수매체/교직실무

도서 소개

영유아기의 인성교육은 지(知), 정(正), 의(義)의 조화로운 발달이 어우러진 전인적 인간의 육성을 이상으로 삼고 있다. 영유아기 인성교육을 통해 영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며 서로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더불어 즐겁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게 되는데, 영유아의 인성형성과 발달에 모델링으로서의 교사의 인성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크게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편의 제1장은 영유아교사의 개념, 제2장은 영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제3장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여러 철학적 관점에서의 이해, 제4장에서는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제5장에서는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이해, 제6장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에 기초한 영유아교사를 위한 8대 인성 덕목에 대해 다루었다.
실제편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접근으로 교사인성 프로그램들을 다루었다. 각 프로그램들은 8대 인성 덕목별로 4개의 활동 총 32개의 활동계획안과 활동지가 수록되어 있다.

목차 및 본문

PART I 이론 편
 
CHAPTER 1 영유아교사의 개념
CHAPTER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CHAPTER 3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CHAPTER 4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CHAPTER 5 영유아교사 인성교육의 이해
CHAPTER 6 인성교육진흥법에 기초한 영유아교사를 위한 8대 인성덕목

PART II 실제 편
 
CHAPTER 7 예(禮)를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8 효(孝)를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9 정직(正直)을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10 책임(責任)을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11 존중(尊重)을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12 배려(配慮)를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13 소통(疏通)을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CHAPTER 14 협동(協同)을 통한 영유아교사 인성교육

저자 소개

강유정 · 박진희 · 정동희

강유정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대구공업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박진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박사수료
현) 성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정동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박사
현) 성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