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화(張星化)
어떻게 하면 가정이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다가 건국대학교 동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심리학(박사)과 침례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심리적 어려움을 갖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살펴보면, 어린 시절의 기본습관들과 마음의 상처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전북과학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와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용인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상담원, 육군통신학교, 대전교도소 등을 역임하면서 상담 실무 경험을 쌓았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경북대학교 등 현장에서 상담이론과 실제를 겸한 강의를 하였다. 현재는 공군사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전에 세계사이버대학 교수와 전북과학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한국상담학회 1급 상담심리사, 한국진로코칭 1급 전문상담사,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 대한기독교상담학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 한국진로상담협회 수련감독진로상담전문가, 한국노인상담협회 수련감독노인상담전문가 등 다수의 자격증과 상담의 이론과 실제(정민사, 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서현사, 2011), 쉽게 풀어 쓴 인간관계론(동문사, 2009), 수업심리학(학지사, 2010),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관련변인들의 인과적 구조분석(열린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아동교육) 등의 많은 저서 및 논문이 있다.
김기복(金基福)
대전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고, 동 대학원 행정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30여년간 대전 대신 중 ·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면서 청소년을 열정으로 지도하였고 청소년 선도 및 보호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청소년상담실을 설립, 운영하였으며 법무부 범죄예방 대전지역 학교폭력 예방분과위원장, 대전지방검찰청 자녀안심운동 연합회 사무처장을 역임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사)온누리청소년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청소년 관련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현재 대전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며, 대전서부경찰서 발전위원회 위원장 및 학교폭력 선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 1급, 심리상담사 1급, 청소년지도사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는 사회공헌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1996), 법무부 장관 표창(1987), 체육청소년부장관 표창(1991), 검찰총장 표창(1985), 청소년선도보호위원회 위원장 표창(1998), 대전지방검찰청 감사장 표창(1984), 한국청소년연맹 훈장(1993, 1997, 2002) 등이 있다. 연구물로는 지방거버넌스 시대의 청소년정책에 관한 연구(대전대학교, 2003)가 있다.
구승신(具承信)
인간의 삶과 행복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복지와 상담공부에 입문하게 되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하였다. 석사 과정 중 인천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별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부모교육 등을 하였고 인근 초, 중, 고등학교 및 군부대와 연계를 맺고 청소년 및 군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게 되었다. 상담실무를 진행하면서 서울신학대학교, 세종대학교, 경희대학교 등에서 사회복지, 상담이론과 실제를 겸한 강의를 하였다. 현재는 세계사이버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전에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1급 사회복지사, 1급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지도사, 2급 평생교육사 등 다수의 자격증과 사회복지실천의 이해(파란마음, 2009), 청소년복지론(학지사, 2009), 군 병사들의 인터넷 중독 경향성과 군 생활 적응의 관계(한국군사회복지학회, 2011), 정신건강, 자아분화,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육포럼, 2011),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한국콘텐츠학회, 2011) 등의 많은 저서 및 논문이 있다.
이주연(李周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에서 아동 · 청소년복지 전공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석사과정부터 치료놀이(Theraplay) 공부를 하게 되었다. 미국치료놀이협회의 치료놀이 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관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과 부모를 위해 상담을 해 오고 있다. 삼육의명대학 겸임교수, 김포대학 겸임교수, 숙명여대 강사 등의 강의경력과 양천아동상담센터, 인천지방법원 이혼소송 중에 있는 부모와 자녀들을 대상으로 치료놀이를 실시하면서 상담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세계사이버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미국치료놀이협회 치료놀이 치료사,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 심리상담사, 다문화상담사 등 다수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유아발달(공동체), 아동복지의 이해(태영출판사), 가족과 젠더(태영출판사) 등이 있으며,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아동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아시아아동복지연구),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한국보육학회지)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김민숙(金珉淑)
배재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학 석사 및 동 대학원 상담심리학과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전 동산중학교 교사, 대전시 서구청소년상담실에서 상담교사를 역임하였고, 대전시 청소년사회적응서비스센터 운영위원으로 활동하였다. 현재는 대전광역시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총괄팀장 및 전북과학대학교 겸임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충남지방경찰청 의경 심리검사 면접관, 대전 · 충남지방 병무청 소집해제심사위원, 대전둔산경찰서 학교폭력 선도위원회 자문위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어 경찰서 연계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전 ․ 의경 대상 집단상담, 각급 학교 또래상담자 집단상담 및 교육 등 다양한 필드에서 집단상담가로 활동하고 있다. 자격증으로는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심리상담사 1급,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성폭력 전문상담사, 또래상담 전문지도자, 인터넷중독 전문상담사, 미술심리치료사 2급, ADHD 아동 부모 지도자, 아동청소년 자살예방 지도자, 부모교육 지도자 등이 있으며, 수상경력으로는 경찰청장상(2012), 대전지방 경찰청장상(2011), 국회의원 표창(2010), 한국청소년상담원장상(2010) 등이 있다. 연구물로는 상담교사의 공감만족, 직무만족도, 상담만족도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배재대학교, 2012)이 있으며, 교육 칼럼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맞고 다녀요’(2011), ‘심각한 청소년 흡연문제 어떻게 해야 하나’(2011), ‘우리 아이는 성범죄의 위험에서 안전할까’(2010) 등을 기고하였다.
김소린(金소린)
사랑하는 딸의 성격을 이해하고 싶은 마음에 건축 공부를 중단하고 배재대학교 심리철학과에서 상담 공부를 시작하였다. 상담공부를 할수록 부족함을 느끼고 배움에 대한 목마름이 커져서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에 진학하여 심도 있는 공부를 하였다. 공부를 하는 동안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에 변화가 있었고, 이에 따라 가족을 대하는 태도 또한 긍정적으로 바뀌어 갔다.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대전시 교육청과 대전시 서구 청소년 복지센터 등에서 상담사로 봉사하고 있다. 또한 충남지방경찰청의경 면접관과 전의경 교육센터 심리상담사와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북과학대학교에서 상담이론과 실제 등을 강의하는 동시에 학생생활상담소에서 상담사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으로 대전광역시 서구 의회의장상(2012)이 있으며,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2급,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심리상담사 1급, 한국심성교육개발원 미술심리상담사 2급, 대전지역사회 교육협의회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사, 자살방지한국협회 자살방지 교육 강사 등 다수의 자격증이 있으며 청소년의 학습태도와 학교생활 만족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논문이 있다.
김지현(金知賢)
대학교 4학년 때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실로 실습을 나갔다가 청소년상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생각으로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심리 및 상담(박사)을 공부하였으나 상담을 공부하면서 삶이 행복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였다. 대덕구청소년수련관상담실, 충북청소년종합지원센터에서 상담에 대한 실무를 경험하였고, 공주영상대학, 대덕대학, 연암대학, 충청대학, 한남대학교, 건국대학교에서 교직과목 및 상담관련 과목을 강의하였다. 현재 우송정보대학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며,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지도사 1급, 중등 정교사 2급, 평생교육사 2급 등의 자격증과 또래상담전문지도자, 자살예방전문지도자, 부모교육지도자, 자살위기개입전문가, PREPARE/ENRICH 부부성장교육 강사,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등의 상담관련 자격을 취득하였다.
박미숙(朴美淑)
언제부터였던가 막연하게 혼자가 아닌 더불어 함께하는 삶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에 입학하게 되었다. 이후 사회복지사로써 휴먼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에서 외부적 환경 변화와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내적 변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느끼게 되면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심리치료교육을 전공하게 되었다. 현재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에서 상담 및 생활지도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약 7년 이상 청소년 및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 실무를 쌓으며, 특히 인터넷중독과 관련해서는 개인 ․ 집단상담, 교육 등을 다년 간 실시하여 2010년에는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위기청소년과 관련한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및 자살예방 ․ 사후개입, 자립 청소년을 위한 상담 ․ 교육 등을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실무를 바탕으로 충청대학교와 건국대학교에서 상담이론과 실제 및 발달심리 등과 관련한 강의를 하였다. 현재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이며, 사회복지사 1급, 임상심리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등의 자격을 갖고 현재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지원센터 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지현(朴志現)
건국대학교에서 상담심리(박사)를 전공하였으며 청주YMCA,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충주종합사회복지관,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학부모, 교사 및 상담지도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프로그램을 실시, 운영하였으며, 건국대학교, 서원대학교,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충청대학,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교육학,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자격과정, 집단상담 등을 강의하였다. 현재는 청소년이 행복해야 가정이 행복하고, 가정이 행복해야 나라가 행복하다는 신념으로 청주청소년가족상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원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자격증으로는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청소년 상담사 2급, 또래상담 전문지도자, MBTI 일반강사, 청소년품성계발교수요원,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부모교육적문지도자, 아동청소년자살예방지도자, 평생교육사 2급, 청소년 지도사 2급, Mental Health First Aid 등 다수의 자격(수료)증과 충북청소년백서(청주YMCA),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교육 지침서(충북청소년상담지원센터, 2006),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역기능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건국대학교, 200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력과의 관계(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0),상담의 이론과 실제(정민사, 2011) 등의 논문 및 저서가 있다.
유소영(庾素英)
청소년기에 심각한 반항과 비행의 시간을 보낸 이들은 미래에 대한 꿈이나 희망을 상실하여 어두운 성인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시절 그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네주는 누군가가 있었다면 그들의 미래는 보다 희망적이지 않았을까? 나는 이러한 생각에 뜻을 품고 한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담심리학과를 공부하게 되었다 틈틈이 대전청소년지원센터(현,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전화상담과 두드림 자원봉사를 하고 경력을 쌓은 뒤 청소년 상담을 시작할 수 있었고, 그 후 대전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본격적으로 상담사로 활동하게 되었다. 또한 전북과학대학교 학생상담실 상담사로 활동하여 청소년만이 아닌 대학생을 상대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 한국상담학회 2급 전문상담사, 한국미술협회 2급 미술심리사, 성폭력전문상담사, 가정폭력, 인터넷중독 등 다수의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다.
윤진아(尹珍兒)
대학교 때 청소년 문제와 상담에 많은 관심을 갖고 대덕구청소년수련관 상담실,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 자원봉사를 시작으로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를 공부하게 되었다. 전북과학대학교 학생생활지원센터 상담원,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튜터로 활동했고, 현재는 대전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원으로 재직 중이다. 사회복지사2급, 심리상담사2급, 아동상담사, 평생교육사2급, 성폭력전문상담원, 인터넷중독대응상담사, 학교폭력예방교육지도사 등 다수의 자격증과 연구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와의 애착이 청소년기 또래애착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2010)이라는 주제의 논문이 있고, 교육 칼럼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청소년들(2010),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청소년무기력증(2010), 인터넷 중독 우리아이는 어떤가요?(2010) 등을 기고하였다.
황윤미(黃允美)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상담을 선택하고, 건국대학교 동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고, 이어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상담심리(박사수료)를 공부하였다. 건강가정지원센터, 신경정신과 부설 상담실에서 가족상담과 청소년심리상담을 주로 했으며, 현재는 건국대학교 학교상담센터 전임상담원으로 학교 상담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배재대학교, 한영신학대학교, 세계사이버대학교 등에서 강의하였다. 한국상담학회 1급 전문상담사,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상담심리사, 한국상담전문가 연합회 1급 상담사, 한국진로상담협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상담이론과 실제(정민사, 2011), 정신건강, 자아분화,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육포럼, 2011), 대학생의 자아상태와 진로결정상태, 진로장벽과의 관계(교류분석학회, 2012), Krumboltz의 우연학습이론을 배경으로 한 과제접근기술, 진로정체감,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상담학연구, 2012), Rogers의 인간중심상담과 이야기 치료 이론 비교(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지, 2012) 등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