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여사는 아동들의 신체적 활동이 기본이 되는 감각교육과 함께 내면적 성품이 향상되는 몸과 마음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완전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흡수된 많은 지식 등을 소화시키면서 성장하는 아동들에게 가급적 자연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개인의 아동 모두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인간다운 성품이 성장되기를 바라는 교육이 실천되기를 기원하였다.
CHAPTER 1 영유아의 감각 ․ 운동 발달의 이해
01 영유아의 감각 운동교육의 필요성
02 영유아의 감각 운동교육의 연구자
03 영유아의 감각 운동의 발달
04 감각 운동과 고차뇌 기능
05 운동 기능의 발달
CHAPTER 2 일상생활교육의 이론적 배경
01 어린이 이해
02 일상생활영역 개요
03 일상생활영역의 의의
04 일상생활영역의 목표 및 목적
05 일상생활영역의 중요성
06 일상생활교육을 위한 교구의 구성
07 일상생활교육의 내용
08 일상생활교육의 지도안 작성양식: 교구명(활동명)
09 인성교육
CHAPTER 3 일상생활교육의 실제
01 학기 초의 준비작업
02 사회와 인간관계-예의범절
03 동작의 분석과 조정을 위한 활동
04 대근육 발달을 위한 활동
05 소근육 발달을 위한 활동
06 환경에 대한 배려
07 자기 자신에 대한 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