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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교육에 기초한 단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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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교육에 기초한 단비교육

전문 도서

저자 윤용남 · 노석준 · 김호범 · 류미경 · 우장문 · 이영옥 · 장양기 · 조승조 · 진은경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6-07-30
ISBN 978-89-8251-831-7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4,000원
#보건 및 교양

도서 소개

과거에는 가르침과 배움이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났다. 살아가는 도리를 삶 속에서 배웠고, 배운 것을 삶 속에서 실천할 때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으로 인정받았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배움은 지적 영역의 발달을 의미하는 것이 되었고, 더 뛰어난 사람으로 인정받기 위해 경쟁하는 것이 되었다. 배움을 통해 도리를 알고 세상 이치를 알며, 더불어 살아가는 원만한 인격체가 되는 것에 힘을 쏟았던 우리 전통 교육이 새삼 그리워진다.
단비교육은 배움을 위해 학생이 찾아오면 비로소 그 학생을 위한 교육이 시작되던 우리 전통교육의 맥락을 오늘날에 이은 교육이다. 만물은 제각기 자라나는 시기가 있고 때에 맞추어 필요한 것이 있다. 가뭄에 내리는 단비(時雨)처럼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시기에 맞추어 제공하는 것이 단비교육이다. 사람은 저마다의 재능과 욕구와 성정이 있다. 그것이 타고난 그 사람의 본성이다. 본성을 거스르지 않고 본성이 지닌 장점을 잘 키울 수 있도록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주게 되면 배움은 건강한 삶을 키우는 자양분이 된다.
배움의 중심에는 학생이 있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이 배움에서 난관을 만나 나아가지 못하고 답답해 할 때, 막힌 곳을 뚫어 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는 그 동안 가르치는 이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을 쏟아 부어서 학생이 배움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우를 범해 오지 않았는지 돌이켜본다. 학생들이 지닌 저마다의 본성을 살펴 학생 스스로 배움의 싹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필요로 할 때 필요로 하는 것을 주는 교육이 절실하다.

목차 및 본문

제I부 우리 교육 돌아보기
제1장 기쁨도 경쟁하는 아이들
제2장 읽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아이들
제3장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인간관계
제4장 삶과 배움이 공존하는 교육

제II부 단비교육에서 길을 묻다
제5장 단비교육 소개
제6장 단비교육이 미래다
제7장 단비교육 수업모델

제III부 한국 전통교육에서 길을 찾다
제8장 전통교육 속의 단비교육
제9장 공자의 단비교육법 연구

저자 소개

윤용남 · 노석준 · 김호범 · 류미경 · 우장문 · 이영옥 · 장양기 · 조승조 · 진은경

윤용남
동국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문학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철학종교학과(문학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철학박사)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교수

노석준
전남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석사)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교육이학석사)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Ph.D.)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김호범
인하대학교 수학과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현재 동구중학교 수석교사

류미경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HRD 전공(교육학석사)
현재 별가람중학교 수석교사

우장문
충북대학교 역사교육과(교육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역사교육과(교육학석사)
경기대학교 사학과(문학박사)
현재 대지중학교 수석교사

이영옥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상담심리석사)
현재 의정부 천보중학교 수석교사

장양기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교육학사)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문학석사)
현재 학익여자고등학교 수석교사

조승조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현재 의정부광동고등학교 교사

진은경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학사)(영어교육 부전공)
협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석사)
현재 동백고등학교 수석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