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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는 아이들’의 놀이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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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는 아이들’의 놀이와 문화

전문 도서

저자 오경희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9-06-30
ISBN 979-11-6328-097-2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5,000원
#교육학 #교육일반

도서 소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노는 아이들’은 현재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는 ‘하기 싫은지’를 묻거나 답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단지 ‘무엇을 하는 것’ 또는 ‘무엇이라도 하는 것’이 필요해서 가장 쉽게 선택하고 만들 수 있는 것에 집중할 뿐이다.

이 책은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현재 격리되고 있거나 되어지고 있는 아이들의 또래문화를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학교로의 귀환을 서두르고자 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남아들의 또래문화
Chapter 01 ‘노는’ 또래문화의 형성과 일상 공간의 변화
Chapter 02 또래문화 속의 폭력성과 권력
Chapter 03 흡연또래문화의 형성과 특성

PART 02 여아들의 또래문화
Chapter 04 카스, 또 다른 일상의 공간
Chapter 05 욕설, 카스 그리고 일상
Chapter 06 이성애문화

PART 03 놀이, 배움, 학교공동체
Chapter 07 놀이와 배움
Chapter 08 학교로의 귀환: ‘배움’과 ‘돌봄’의 학교공동체

저자 소개

오경희

오경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사회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 부산교육대학교와 부경대학교 강사로 출강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
학교폭력, 학교공동체 및 공동체교육, 유아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학부모문화 및 또래문화, 상상력교육 등이며, 이와 관련된 다수의 논문이 있다. 특히 학교폭력에 관심이 많으며, 이와 관련된 주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여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논문>
“‘배움’, ‘돌봄’, 그리고 진정한 ‘만남’의 유아교육공동체 형성”(2007),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지원활동을 통해 본 학부모의 인식과 대응방식: 부산지역을 중심으로”(2008),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기 인성교육에 관한 탐색: ‘돌봄’의 특성을 중심으로”(2013), “초등학교에서의 공동체적 수업실천과 공동체의식이 학교폭력 자제행동에 미치는 영향”(2013), “상상력과 미메시스의 창조적 특성에 근거한 유아 상상력의 재개념화에 관한 탐색”(2013), “교사의 공동체적 수업과 학생의 돌봄적 수업태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2015), “학교폭력 출현에 관한 포스트모던적 담론: 취학 전· 후 자녀를 둔 엄마들의 인식을 중심으로”(2018) 등 다수의 논문과 “젠더 플레이: 학교에서의 소녀들과 소년들”(2014) 번역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