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변해가는 교육현장을 지켜보면서 가르치는 일이 점점 어려운 일임을 깨닫게 되는 것은 필자들만의 소회는 아닐 것이다. 교수학습과정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과정이 아니라 선생과 학생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라는 점을 전제할 때, 가르치는 방식에 대해 끊임없는 변화와 실험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21세기의 선생’이 되려는 노력을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100년 전 존 듀이가 말한 명언을 기억하면서….
“학생은 태양이고 다른 것은 행성에 지나지 않는다.”
PART 1 교육사, 교육철학의 기본 이해와 흐름
제1장 교육사,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서양 전통철학과 교육
제3장 현대교육철학
PART 2 서양교육의 역사
제4장 그리스·로마의 교육
제5장 중세시대의 교육
제6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제7장 17세기 과학의 발전과 실학주의 교육
제8장 18세기 계몽주의와 자연주의 교육
제9장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제10장 20세기 신교육의 전개
PART 3 한국교육의 역사
제11장 원시사회에서 고려시대의 교육
제12장 조선시대의 교육
제13장 한국 근·현대교육의 형성과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