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죽음과 교육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죽음과 교육

전문 도서

저자 강선보, 마은종, 심민수, 심승환, 이동윤, 이유정, 이응모, 이진영, 이화식, 최승현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9-09-30
ISBN 979-11-6328-128-3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보건 및 교양

도서 소개

이 책은 죽음교육의 사상과 실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면서 죽음과 교육의 관련성, 죽음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적, 내용, 방법 등을 논의함으로써 한국의 죽음교육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키고 죽음교육이 실제적으로도 발전해가기를 희망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이 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죽음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고, 인간이 어떻게 죽음을 대비하여 살아가며, 주변인들은 또한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 또 죽은 자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근본적이며 실제적인 차원의 죽음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의 지평을 확장해주리라 기대한다.

목차 및 본문

1 죽음교육의 필요성

01 들어가며

02 죽음의 철학적 관점

03 죽음교육의 필요성

04 나오며


2 미국의 죽음교육 이론과 실제

01 들어가며

02 미국 죽음교육의 이론

03 미국 죽음교육의 실제

04 맺음말


3 기독교의 죽음이해와 코메니우스의 죽음교육

01 들어가는 말

02 기독교에서 바라본 죽음

03 코메니우스의 죽음교육

04 맺음말


4 들뢰즈의 시간론과 죽음교육의 의미

01 들어가는 말

02 죽음을 배우는 시간

03 탈근대적 죽음교육

04 맺음말


5 유대교의 죽음사상과 교육적 의미

01 유대인의 죽음사상 형성의 근간

02 유대인 종교문화와 죽음사상 내용

03 죽음 이후 영혼의 심판과 불멸

04 유대교에서 보는 고귀한 죽음, 순교

05 유대교의 죽음사상이 주는 교육적 의미


6 죽음의 의미와 교육적 전이: 고등학교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01 들어가며

02 죽음에 대한 인식

03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죽음

04 미술을 통한 죽음교육의 실제

05 미술을 통한 죽음교육에 대한 마무리


7 예기(禮記)의 죽음론과 교육적 의의

01 서론

02 상례·제례의 죽음관

03 상례·제례의 교육적 기능

04 결론


8 공자 ‘지천명(知天命)’의 죽음교육 의의

01 들어가며

02 공자의 생사관

03 공자의 지천명 인식

04 지천명의 죽음교육 의의

05 맺음말

저자 소개

강선보, 마은종, 심민수, 심승환, 이동윤, 이유정, 이응모, 이진영, 이화식, 최승현

강선보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이스라엘 벤구리온 대학교 및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학생처장, 사범대학장 겸 교육대학원장, 교무부총장

한국교육학회장

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저서 및 논문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양서원, 1992), 교육학개론(공저, 박영사, 1997), 교육철학(공저, 박영사, 1998), 전인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역, 원미사, 2001) 외 다수



마은종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교육철학학회 총무이사

현 고려대학교, 서원대학교 강사


저서 및 논문

헤르바르트의 인성교육론 연구(박사학위논문), 볼르노 철학에서 죽음과 교육의 관계(한국

교육문제연구) 외 다수



심민수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총신대학교 목회신학전문대학원 졸업(신학박사)

이스라엘 히브리대 박사후 연수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역임

현 미국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 교수


저서 및 논문

키에르케고어의 실존사상과 교육(압바암마),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민족 정체성 교육을 위한

민족 교육 모델 연구(교육문제연구) 외 다수



심승환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대학원 졸업(철학박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수

현 안양대학교 교양대학 교수

한국교육학회 사무국장

한국교육철학학회 감사


저서 및 논문

인간의 삶과 배움(박영사), A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Spiritual Learning and

Teaching through Augustine’s Confessions(Religious Education) 외 다수



이동윤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가톨릭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등 강사

현 강남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등 강사


저서 및 논문

교육사상의 역사(공저), 넬 나딩스의 행복교육론에 관한 연구 외 다수



이유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현 강남대학교, 고려대학교, 삼육대학교, 한경대학교 강사


저서 및 논문

순자의 교육사상 연구: 교육의 내적 근거와 외적 기준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주역』

『계사』에 나타난 괘상(卦象)의 형성 · 해석 원리와 교화의 가능성(교육철학연구) 외 다수



이응모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총신대학교 강사

성림교회 부목사

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저서 및 논문

아우구스티누스의 ‘마음’에 나타난 교육의 의미 외 다수



이진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사단법인 유도회 한문연수원 장학생반 졸업

현 사단법인 독서당 고전교육원 장학생반 교수

전주교육대학교 강사


저서 및 논문

맹자 수양론에서 선단확충의 의미, 우산지목의 확장을 통해 본 마음공부론 고찰 - 『맹자』에서 『심경부주』로의 성리학적 인식을 중심으로 외 다수



이화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육군 대위, 법무부 공무원

중고등학교 교사

현 단국대학교 강의전담조교수


저서 및 논문

중고등학교 미술교과서, 정의의 관점에서 미술 교육 : 노직, 롤스, 샌델을 중심으로 외 다수



최승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교육학박사)

현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철학전공교수

한국교육철학학회 학술위원


저서 및 논문

바이로이드적 생명(역서, 그린비), 역사적 담론으로서의 인성교육론(교육철학연구)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