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평가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평가

전문 도서

저자 서동기, 엄재춘, 조남미, 정수애, 조혜영, 김회엽, 홍지명, 정두배, 신봉호, 전상준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9-12-27
ISBN 979-11-6328-141-2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8,000원
#교육학 #교육과정·교육평가

도서 소개

최근 교육평가 동향을 살펴보면 측정방법 및 도구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중시하는 평가활동에서 교육과정의 내용 및 방법의 타당성·유용성·공정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 책은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에 맞추어 과정중심평가와 성취평가제에 대해 초점을 두어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마지막 장에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문항의 실제를 다루어 이론과 현장을 접목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려고 노력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3. 교육평가의 영역

4. 교육평가의 순기능과 역기능

5.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CHAPTER 02 교육평가의 관점

1. 교육관

2. 평가관


CHAPTER 03 교육목표의 이해

1. 교육목표의 의미와 설정

2.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

3.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CHAPTER 04 교육평가의 모형

1. 목표지향평가 모형

2. 가치판단평가 모형

3. 의사결정 모형


CHAPTER 05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2.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3.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


CHAPTER 06 평가도구의 조건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CHAPTER 07 평가문항의 유형

1. 선택형

2. 서답형


CHAPTER 08 평가결과의 처리

1. 문항분석의 이해

2. 검사점수의 이해


CHAPTER 09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정의적 영역 평가 시 유의사항

2. 정의적 영역 평가방법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의의


CHAPTER 10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1. 지필평가

2.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3. 수행평가의 이해


CHAPTER 11 과정중심평가와 성취평가제

1. 과정중심평가의 이해

2. 성취평가제의 이해


CHAPTER 12 평가의 실제(교과별)

1. 평가문항의 실제(국어)

2. 평가문항의 실제(생활과 윤리)

3. 평가문항의 실제(사회)

4. 평가문항의 실제(역사)

5. 평가문항의 실제(수학)

6. 평가문항의 실제(과학)

7. 평가문항의 실제(기술ㆍ가정)

8. 평가문항의 실제(정보)

9. 평가문항의 실제(영어)

저자 소개

서동기, 엄재춘, 조남미, 정수애, 조혜영, 김회엽, 홍지명, 정두배, 신봉호, 전상준

서동기(徐東基)

국립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교육학 박사

현) 순천대학교, 경상대학교, 전남대학교 외래교수

저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공저, 경상대학교출판부, 2014), 교육심리학(공저, 동문사, 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정민사, 2017),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엄재춘(嚴在春)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교육학 박사

현) 곡성교육지원청 Wee센터전문상담교사, 참심리상담센터 부소장

전) 국립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저서) 에니어그램과 행복(공저, 한국에니어그램연구소, 2014),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공저, 교육과학사, 2016),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학개론(공저, 정민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조남미(趙南美)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박사 수료

현) 순천금당중학교 수석교사,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객원연구원, (사)행복가교(행복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모임) 이사

전)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정수애(丁秀愛)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박사 수료

현) 여수시청 공무원, 한영대학교 외래교수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조혜영(曺惠永)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박사 수료

현) 참성장심리상담연구소 소장

전) 국립순천대학교 인력개발원 전임상담원, 순천대학교 외래교수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심리학(공저, 동문사, 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정민사, 2017),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김회엽(金會葉)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박사 수료

현)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한국지역사회교육문화ㆍ연구소 부소장

전) 순천대학교 외래교수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심리학(공저, 동문사, 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정민사, 2017),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홍지명(洪志明)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전공 교육학 박사

현)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전) 전남도립대학교 초빙교수, 전남대학교 외래교수

저서) 영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공저, 양서원, 2012), 보육실습(공저, 상아탑, 2016),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정두배(鄭斗培)

세한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전공 경영학 박사

광신대학교 대학원 신학전공 철학 박사

현) 세한대학교 교수, 미래행복평생교육원 원장, 한국지역사회교육문화ㆍ연구소 부소장, 진로직업컨설팅연구소 부소장

저서) 뉴 패러다임 리더십(단독, 경문사), 혁신적 인적자원관리(단독, 경문사), 사회과학연구방법론(단독, 경문사), 중국경제발전론(단독, 경문사).


신봉호(申鳳浩)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교육학 박사

현) 순천팔마중학교 교장, 순천대학교 겸임교수, 진로직업컨설팅연구소 자문위원회위원장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심리학(공저, 동문사, 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정민사, 2017),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교교육(공저,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2013),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정민사, 2019).


전상준(田尙準)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전공 박사 수료

현) 청암대학교 외래교수, 한국지역사회교육문화ㆍ연구소 소장, 진로직업컨설팅연구소 소장

저서)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5), 교육심리학(공저, 동문사, 2016),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정민사, 2017), 인간과 교육(공저, 정민사, 2018), 교육학의 이해(공저, 정민사, 2018), 진로와 직업 워크북(공저, 정민사, 2019), 교육학개론(공저, 동문사, 2019), 교육심리학(공저, 정민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