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과교육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과교육론

전문 도서

저자 가영희ㆍ성낙돈ㆍ김수현ㆍ장청옥 공저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1-01-25
ISBN 978-89-8251-461-6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8,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교과교육론은 교직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직과정의 학생들은 먼저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학 등과 같은 기본적인 교육이론 과목을 공부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는 자신이 담당할 교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교과교육론’은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와 함께 바로 이러한 교과교육에 대한 역량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교과교육은 교사가 담당해야 할 여러 직무 중에서 실제로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교사는 자신이 담당한 교과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쳐야 할 역할을 그 어떤 것보다도 우선하여 요구받는다. 교사는 본질적으로 학생들이 전인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인 관심과 배려를 기울이는 데에도 소홀할 수 없지만, 학생들이 각 교과목에 대하여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데에는 집중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서 교사는 훌륭한 교육자이기에 앞서 효과적인 교수자가 되어야 한다. 교사가 훌륭한 전인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 먼저 효과적인 교과 교수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교사에게 일차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교과 교수자로서의 역할이다. 따라서 교직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는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인 교과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실질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과교육론은 특히 이러한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목차 및 본문

제1장 교과교육론에 대한 이해
제2장 교과에 대한 이해
제3장 교과의 발달
제4장 교육과정
제5장 교과지도 계획
제6장 교과교육과 교수이론
제7장 교과교육과 교수-학습방법
제8장 교과교육과 교사
제9장 교과교육의 실제

저자 소개

가영희ㆍ성낙돈ㆍ김수현ㆍ장청옥 공저

가영희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사(상담심리학 전공)
인하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사회학·교육행정 전공)
현, 한국교육상담연구원 원장.
     청소년심리환경연구소 부소장   
     덕성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세종대학교, 안양대학교 강사
<주요저서>
교육방법론(공저), 교육사회학(공저), 교육심리학(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저),
교육학개론(공저), 성인학습 및 상담(공저), 평생교육학개론(공저)  

성낙돈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경제학 전공)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교육학 박사(성인교육학 전공)
현, 덕성여자대학교 교직과 교수
     한국평생교육학회 부회장
     서울평생교육연합회 회장
     평생교육교수협의 회장  
<주요저서>
교육방법론(공저), 교육사회학(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저), 교육학개론(공저),
사회교육학서설(공저), 성인학습 및 상담(공저), 평생교육학개론(공저)

김수현
서강대학교 문학 석사(국어학 음운론 전공)
서강대학교 국문학 박사과정 수료(국어학 음운론 전공)
현, 안양대학교, 안산공과대학, 한남대학교 강사

장청옥
고려대학교 문학 석사(비교문학 전공)
미국 미시시피 대학 여름학기 수료
고려대학교 한국어교사 양성과정 수료
고려대학교 영문학과 박사과정 수료(비교문학 전공)
현, 목원대학교, 추계예술 대학교 강사
      한국 디지털위성방송 영화번역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