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주로 성인의 관리소홀로 인해 일어난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노력하는 핵심 인력으로, 영유아 안전과 관련한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책임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영유아교사가 안전사고 대처 능력을 갖추는 것과 함께 영유아 자신으로 하여금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안전사고 예방의 핵심요소이다.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영유아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능력, 즉 안전에 대한 태도, 기술, 지식 등을 습관화시키도록 돕는 교육이 영유아 안전교육이다.
이 책은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의 필수요소인 영유아교사의 안전사고 대처 능력 제고와 영유아 자신의 자기보호 능력 함양을 목표로 저술되었다.
Chapter 01 영유아 안전교육의 기초
1. 안전교육의 개념 및 목적
2. 안전교육의 중요성
Chapter 02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1. 영유아 안전사고 동향
2. 연령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3. 영유아 안전사고 분석
Chapter 03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
1.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3. 학교안전교육 7대 영역
4. 생활안전교육
5. 교통안전교육
6. 폭력예방 및 신변안전교육(성폭력 아동학대예방교육)
7. 약물·사이버 중독예방 교육(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교육)(행정안전부, 2012)
8. 재난안전교육(재난대비안전교육)
9. 직업안전교육
10. 응급처치교육
Chapter 04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환경
1. 안전한 놀이 환경
Chapter 05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방법 및 평가
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원리
2.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방법
3. 영유아 안전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4.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