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유아기부터 고등학교까지 학령기 장애아동들은 일반교육환경에서 비장애아동들과 함께 교육받을 권리를 부여받았다. 유치원을 비롯한 교육현장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같은 교실에서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의 장이 되었다.
통합교육을 통해 모든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은 필수적으로 장애아동을 이해해야 한다. 교사는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을 통합교육환경에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런 취지에서 교육부에서는 교직과목에 특수교육학개론을 개설하도록 해서 예비교사들에게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였다.
01 특수교육의 기초 이해
1 장애의 이해
2 장애아동의 적응과정
3 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4 특수교육의 이해
5 특수교육의 변천
02 통합교육 및 개별화교육
1 통합교육
2 개별화교육
03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및 유형
2 보조공학의 정의 및 유형
04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분류
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교육
05 학습장애
01 학습장애의 정의
02 학습장애의 원인
03 학습장애의 분류
04 학습장애의 특성
05 학습장애의 교육
06 정서ㆍ행동장애
1 정서ㆍ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ㆍ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ㆍ행동장애의 분류
4 정서ㆍ행동장애의 특성
5 정서ㆍ행동장애의 교육
07 자폐성장애
1 자폐성장애의 정의
2 자폐성장애의 원인
3 자폐성장애의 분류
4 자폐성장애의 특성
5 자폐성장애의 교육
08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
09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분류
4 청각장애의 특성
5 청각장애의 교육
10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분류
4 시각장애의 특성
5 시각장애의 교육
11 지체장애
1 지체장애의 정의
2 지체장애의 원인
3 지체장애의 분류
4 지체장애의 특성
5 지체장애의 교육
12 건강장애
1 건강장애의 정의
2 건강장애의 원인
3 건강장애의 분류
4 건강장애의 특성
5 건강장애의 교육
13 영재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출현율
3 영재의 특성
4 영재의 교육
14 직업재활 및 부모교육
1 장애아동을 위한 직업재활
2 부모교육
3 가계도 작성 및 장애아동 부모의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