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예비유아교사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미처 배우지 못하였던 수학의 역사를 접하면서 수학에피소드와 퀴즈도 수록하여 흥미를 갖도록 했다.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을 토대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발맞추어 현장에서 교수할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를 위하여 유아수학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현장수업의 실제를 담았다. 특히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새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감을 갖고 현장에 나갈 수 있도록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수록하였다.
PART 01 이론편
Chapter 01 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1. 문명과 함께 발생한 수학
2. 수학교육의 역사
3. 한국의 수학교육
Chapter 02 유아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코메니우스의 유아수학교육
2. 프뢰벨의 유아수학교육
3. 몬테소리의 유아수학교육
4. 듀이의 유아수학교육
5. 슈타이너의 유아수학교육
Chapter 03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이론
2. 브루너의 표상이론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이론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5. 뇌 인지과학이론
Chapter 04 유아수학능력의 발달
1. 유아의 수학적 기초능력
2. 유아기 수학개념의 발달특성
Chapter 05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사의 역할
3. 교수-학습의 유형
4. 교수-학습의 방법
5.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6. 조선시대 교수-학습과 놀이
7.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Chapter 06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1. 수학영역의 구성
2. 수학영역의 교수-학습자료
Chapter 07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목적
2. 평가방법
Chapter 08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 「2019 개정 누리과정」개정의 배경 및 방향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체계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Chapter 09 「1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신체운동 ․ 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PART 02 실제편
Chapter 1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수학교육사례
1. 색 철사의 변신
2. 종이 벽돌 블록과 나무 블록으로 놀기
3. 뛰고 잡고, 또 뛰고 잡고
4. 매일 팽이만 가지고 논다고요?
5. 나비반 매트
6. 종이컵 놀이 해봐야 알아요
7. 자전거 길을 만들어요
8. 다양한 놀이사례
Chapter 11 전통놀이를 통한 수학개념 및 사례
1. 고누
2. 고무줄놀이
3. 공기놀이
4. 구슬치기
5. 그림자놀이
6. 딱지치기
7. 땅따먹기
8. 봉사놀이
9. 비석치기(비석놀이)
10. 사방치기
11. 실뜨기
12. 윷놀이
13. 자치기
14. 칠교놀이
15. 팽이치기
16. 투호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