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유아수학교육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아수학교육

전문 도서

저자 계영희, 하연희, 윤혜원, 현혜정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02-25
ISBN 979-11-6328-158-0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유아교육학 #유아수학교육

도서 소개

이 책은 예비유아교사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미처 배우지 못하였던 수학의 역사를 접하면서 수학에피소드와 퀴즈도 수록하여 흥미를 갖도록 했다.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을 토대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발맞추어 현장에서 교수할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를 위하여 유아수학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현장수업의 실제를 담았다. 특히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새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감을 갖고 현장에 나갈 수 있도록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수록하였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이론편

Chapter 01 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1. 문명과 함께 발생한 수학

2. 수학교육의 역사

3. 한국의 수학교육


Chapter 02 유아수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코메니우스의 유아수학교육

2. 프뢰벨의 유아수학교육

3. 몬테소리의 유아수학교육

4. 듀이의 유아수학교육

5. 슈타이너의 유아수학교육


Chapter 03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이론

2. 브루너의 표상이론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이론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5. 뇌 인지과학이론


Chapter 04 유아수학능력의 발달

1. 유아의 수학적 기초능력

2. 유아기 수학개념의 발달특성


Chapter 05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사의 역할

3. 교수-학습의 유형

4. 교수-학습의 방법

5.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6. 조선시대 교수-학습과 놀이

7.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Chapter 06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1. 수학영역의 구성

2. 수학영역의 교수-학습자료


Chapter 07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목적

2. 평가방법


Chapter 08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 「2019 개정 누리과정」개정의 배경 및 방향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체계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Chapter 09  「1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신체운동 ․ 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PART 02 실제편

Chapter 1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수학교육사례

1. 색 철사의 변신

2. 종이 벽돌 블록과 나무 블록으로 놀기

3. 뛰고 잡고, 또 뛰고 잡고

4. 매일 팽이만 가지고 논다고요?

5. 나비반 매트

6. 종이컵 놀이 해봐야 알아요

7. 자전거 길을 만들어요

8. 다양한 놀이사례


Chapter 11 전통놀이를 통한 수학개념 및 사례

1. 고누

2. 고무줄놀이

3. 공기놀이

4. 구슬치기

5. 그림자놀이

6. 딱지치기

7. 땅따먹기

8. 봉사놀이

9. 비석치기(비석놀이)

10. 사방치기

11. 실뜨기

12. 윷놀이

13. 자치기

14. 칠교놀이

15. 팽이치기

16. 투호놀이

저자 소개

계영희, 하연희, 윤혜원, 현혜정

계영희

현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명예교수, 한국수학교육학회 고문, 대한수학회 앰버서더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 이학사,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석사

한양대학교 수학과 이학석사, 홍익대학교 수학과 이학박사

경력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한국여성수리과학회 부회장 역임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심의위원, 대한수학회 수학교육분과위원장 역임

EBS 유아프로그램 <수학이 야호> 자문

저서 「우리 아이 수학 가르치기」, 「명화와 함께 떠나는 수학사 여행」, 「수리수리 박사님의 수학미술관」,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 「입체도형으로 수학왕이 된 앨리스」, 「꽃잎의 개수에 담긴 수열의 비밀」외 다수

논문 한국과 미국의 유치원 수학교육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비교,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학적 이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만다라 색칠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프랙털 조형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 아동의 전통놀이에 내재된 수학의 개념 분석 외 다수


하연희

현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학력 고신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유아교육학석사, 박사

경력 부산시 서구청 보육정책, 부산시 영도구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조정

위원회 위원, 부산시청 산림녹지과 민간위탁심의위원, 부산시청 유아숲교육지 원위원회 위원

저서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아동안전관리」,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상담」외 다수

논문 예비유아교사의 스마트폰 사용과 전두엽 기능 간의 관계연구,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사 연구, 한국 아동의 전통놀이에 내재된 수학의 개념분석 외 다수


윤혜원

현 서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

경력 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감사

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논문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스크래치주니어(ScratchJr)의 독특성 및 CTR 평가, 가상적 갈등상황 인성 그림자료 개발 연구, 뒤집힌 교실(Flipped Classroom) 기반 언어-수학의 융합 방향 외 다수


현혜정

현 대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학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 유아교육과 박사수료

경력 나비유치원, 사랑유치원, 중앙유치원 원장 역임

한국인권학회 이사, 대한학교폭력예방학회 이사

저서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사 인성론」,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제」, 「창의 인성 활동중심 동작교육의 실제」

논문 명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Development of on-line and off-line integrated

children's creative cooking program utilizing cooking videos,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